한양대, 에듀롬(글로벌 무선 인터넷 로밍 서비스) 정식 도입돼
한양대, 에듀롬(글로벌 무선 인터넷 로밍 서비스) 정식 도입돼
  • 임해은 기자
  • 승인 2018.10.08
  • 호수 1482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듀롬(education roaming)이 양 캠퍼스 모두 이번 학기에 정식 도입됐다. 에듀롬이란 국제적인 교육 및 연구 커뮤니티를 위해 개발된 글로벌 무선 로밍 서비스다. 

에듀롬에 가입된 국내·외 연구 교육시설의 구성원들은 본인의 기관 아이디로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한양대 구성원들은 에듀롬 가입 기관 방문 시 우리 대학에서 사용하고 있는 무선인터넷 인증 정보를 통해 무료로 무선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하찬용<정보통신처 정보인프라팀> 대리는 “에듀롬 서비스는 교내 인터넷 자원을 타 대학 구성원과 배분하는 것”이라며 “다수의 외부인에게 에듀롬 서비스를 제공할 경우 내부인의 서비스가 상대적으로 열약해지는 문제가 있어 서비스 가입을 그동안 보류했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하 대리는 여러 문제에도 불구하고 도입한 이유에 대해 “서비스 취지 자체의 우수함과 교수님들의 타 기관과의 연구 협력, 우리 학교 학생들의 타 대학 방문 시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무선인터넷이 사용 가능하도록 에듀롬에 가입했다”고 답했다. 하 대리는 “올해까지 3년간 시스템 환경을 개선하고 약 세 배가량 무선인터넷 용량을 증가시키는 등의 기반 작업을 거쳤다”고 덧붙였다.

에듀롬을 연결하는 방법은 이용대상에 따라 다르다. △재학생 △교직원 △졸업생의 경우, 무선인터넷 설정에서 무선 네트워크의 이름을 ‘eduroam’으로 선택한다. 이후 ‘한양인 아이디@hanyang.ac.kr’와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이는 본교 무선랜(HYU-wlan) 인증 설정 방식과 동일하다. 본교 구성원들이 타 기관에 방문했을 때에도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된다. 타 기관의 구성원이 우리 학교에 방문할 경우 무선인터넷 설정에서 무선 네트워크의 이름을 ‘eduroam’으로 선택한다. 이후 ‘무선랜 아이디@본래 소속 도메인 주소’와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인증 완료 후에는 본교 무선랜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로그정보는 에듀롬 정책에 의해 6개월간 보관된다.

에듀롬에 대해 서민희<국문대 한국언어문학과 16> 씨는 “기존의 학교 무선인터넷은 자주 끊기곤 해 이용에 불편함이 많았다”며 “기존의 무선인터넷보다 에듀롬이 더 유용할 것 같다”고 전했다. 또한 서 씨는 “다른 대학을 방문해 무선인터넷을 사용할 때도 편리하리라 생각한다”고 밝히며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쳤다. 

마지막으로 하 대리는 “앞으로도 우수한 교육·연구 인프라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라며 “본교 구성원들이 지속적으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에듀롬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한양 무선랜 사용안내(http://hyuwlan.hanyang.ac.kr/eduroam)에서 참고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