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대 공간 문제, 여전히 논의 필요해
정책대 공간 문제, 여전히 논의 필요해
  • 이율립 기자
  • 승인 2018.04.23
  • 호수 1476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책대와 입학정원이 비슷한 단과대의 강의실 수를 비교한 표다.
▲ 정책대와 입학정원이 비슷한 단과대의 강의실 수를 비교한 표다.

정책대가 설립된 지 10년, 정책대 학생들은 여전히 공간 문제에 대한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본지 1401호 3면 ‘정책대 학생들은 어디로 가야 하나요’에서는 정책대가 생긴 지 6년(2014년 당시)이 지났지만, 전용 건물이 없어 불편을 겪는 정책대 학생들의 이야기를 다뤘다. 정책대는 해당 연도 7월에 완공된 융합교육관에 건물 배정이 예정돼 있었다. 하지만 당시 학생들은 “융합교육관을 쓰게 되더라도 융합교육관이 정책대의 전용 건물이 아니기 때문에 공간 문제가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4년 전 학생들이 지적했던 바처럼, 정책대의 공간 부족 문제는 아직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융합교육관은 지하 1층, 지상 9층 건물로 △정책대 △한양사이버대학(이하 사이버대) △경영기술전문대학원 △창업보육센터를 통해 입주한 외부업체가 이용하고 있다. 정책대는 지하 1층과 지상 1, 4, 5층으로 총 4개의 층을 배정받았다. 하지만 지상 4층과 5층은 정책대 행정팀의 사무실과 교수의 연구실로 사용되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제공된 강의실은 지하 1층의 80석 1실, 지상 1층의 50석 1실로 총 두 곳이다. 이에 정책대는 현재 사이버대 소속 강의실 5개를 주간에 한해 빌려서 사용하고 있고, 법학전문대학원 소속 제3법학관의 강의실 3개를 우선 사용 형식으로 이용 중이다.

공간 문제로 인해 정책대 학생들이 겪고 있는 문제는 크게 △강의실 대여의 어려움 △불편한 수업 환경 △분리된 자치 공간 등이다. 지난해 정책대 학생회장을 맡았던 김재훈<정책대 행정학과 15> 군은 “주간에는 사이버대 소속 강의실을 대여하더라도, 주말에는 사이버대의 수업이 있기 때문에 대여가 불가능하다”며 어려움을 전했다. 정책대 행정팀에 따르면 정책대는 사이버대와 공간 사용에 관한 협정을 체결해 강의 공간을 확보했다. 하지만 이 협정의 조건으로 사이버대가 정책대 소속 강의실을 야간과 주간에 사용하게 돼, 정책대 학생들이 강의실을 강의 목적 외로 사용하는 것에는 제약이 따랐다. 현재 이 문제는 관리처의 조정으로 이달부터 강의 외 시간에도 정책대 학생들이 융합교육관 내 사이버대 소속 강의실 및 정책대 소속 강의실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해결됐다. 그러나 김재훈 군은 “이러한 대책이 궁극적으로 공간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다”며 “현재 학생들이 겪고 있는 불편을 조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중·장기적인 대안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정책대가 속해있는 융합교육관에는 1백 명 이상을 수용할 수 있는 강의실이 없다. 정책대 학생들은 이에 제3법학관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마저도 여의치 않다. 김영웅<정책대 정책학과 17> 군은 “교수님들도 제3법학관의 강의실을 빌리는 데 애를 먹는 것 같다”며 “강의실 대여 문제 때문에 시험을 주말에 보는 경우도 허다하다”고 전했다. 김재훈 군은 “전공 수업을 다른 건물에서 듣는 것 자체가 학생들이 수업을 듣기에 편한 환경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정책대 학생들이 사용하는 자치 공간 역시 융합교육관과 제3법학관으로 나뉘어 있어 학생들의 불편을 낳고 있다. △단과대 학생회실 △정책대 취업지원 허브 △정책학과 학생회실 △행정학과 실습실 △행정학과 학생회실 등을 제외한 단과대 동아리실 등의 자치 공간은 모두 제3법학관에 위치해 있다. 김영웅 군은 “자치 공간이 제3법학관에 위치한 것도 불편하지만, 만약 법학전문대학원에서 자치 공간을 비워달라고 하면 어떻게 될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책대 학생회는 관련 대자보를 붙이거나 결의안을 학교 측에 보내는 등 꾸준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정책대 학생들의 요구는 크게 △정책대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 △학교의 중·장기적 계획에 정책대 건물 설립 포함 등이다. 정책대 학생회장인 조성재<정책대 정책학과 16> 군은 “강의실을 대여하는 것에서부터 타 단과대와 비교되다 보니 정책대 학생들이 느끼는 상대적 박탈감이 크다”며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서라도 학생들이 겪고 있는 불편이 조금씩 해소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관해 최승호<관리처 관재팀> 팀장은 “부지나 재정적인 여유가 있는 게 아니라서 건물 설립에 관해서는 누구도 선뜻 답변하기 힘든 부분”이라고 말하며 “하지만 정책대 학생들이 겪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답했다. 또한 최 팀장은 “현재 정책대 학생들이 사용하고 있는 공간은 정책대 학생들이 이용하도록 보장돼 있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다. 박순신<정책대 행정팀> 차장은 “학교의 각 부서, 타 단과대와 조율하며 정책대의 공간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정책대 학생들의 불편사항과 요구사항에 항상 귀 기울이며 행정팀에서 지원할 수 있는 문제들은 적극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처럼 정책대 학생들의 꾸준한 문제 제기와 학교 측의 노력으로 융합교육관 1층에 정책대 학생들을 위한 오픈스페이스를 조성할 예정이다. 또한 정책대 행정팀은 1, 2, 3층 복도 끝 공간을 이용해 스터디 및 휴게공간을 마련하기도 했다. 하지만 정책대 학생들이 겪고 있는 문제들이 궁극적으로 해결되려면 여전히 많은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조 군은 “학습권은 학교에서 기본적으로 보장해줘야 하는 부분”이라며 “학교가 정책대의 어려움에 대해 해결하려 노력해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또 조 군은 “궁극적으로 문제가 해소될 수 있도록 학교가 중·장기발전계획에 정책대 건물 설립 포함을 약속했으면 한다”는 바람을 학교에 전했다.

도움: 김민주 수습기자 mjeve99@hanyang.ac.kr
자료 제공: 정책대 행정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