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 이영무 총장 신년호 축사
한양대학교 이영무 총장 신년호 축사
  • 한양대학교 총장 이영무
  • 승인 2018.01.02
  • 호수 1470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영무 총장
▲ 한양대학교 총장 이영무

존경하는 한양 가족 여러분!

2018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저는 새해를 건강하고 힘차게 맞이하면서, 여러분 모두에게 축하와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새해에는 우리 한양 가족 여러분 모두에게 더욱 커다란 희망과 열정이 피어날 뿐만 아니라, 그 희망과 열정이 더 많은 성취와 결실로 이어질 것을 기원해 마지않습니다.

여러분 가정에도 새해의 밝은 기운이 넘쳐나기를 마음 깊이 소망합니다.

지난 한 해 동안, 국내외적으로 참으로 다사다난했던 시간이었지만, 우리는 창의적 도전을 통해 한양의 제 모습을 찾으려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우리 한양은, 날로 어려워져만 가는 대내외적 환경 속에서도 국내외 평가를 통해 많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우리 모두의 지속적인 노력과 헌신으로 거둔 지난 한 해의 값진 성취들은, 우리 모두에게 크나큰 자부심을 안겨주었고, 함께 마음을 모으면 모든 것이 가능하다는 자신감도 안겨주었습니다. 저는 총장의 직임을 받은 이래로, 때로는 앞에서 지휘하고 때로는 뒤에서 지원하면서, 자랑스럽게 우리 한양의 이러한 발전 과정을 함께 하였습니다. 거듭 제게 맡겨진 소임과 역할이 얼마나 크고 소중한지를 생각하게 되었고, 다시 한번 한국 최고 사학의 총장으로서 열정을 다해 헌신해 달라는 우리 한양의 엄숙한 명령을 겸허하게 받아들이고자 합니다.

존경하는 한양 가족 여러분!

우리가 잘 알고 있듯이, 우리는 이제 개교 80주년을 한 해 앞두고, 대한민국 역사의 자랑스러운 한 축을 우리 한양이 담당해왔다는 사실을 거듭 상기하게 됩니다. 사학 명문으로서의 한양의 위상은 전적으로 우리 한양 구성원 모두의 노력과 헌신을 통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그만큼 우리 한양의 역사는 노력과 헌신의 역사였고, 우리는 이러한 한양의 역사에 대해 커다란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사랑의 실천’이야말로 이처럼 한양을 한양답게 만드는 핵심적 가치요, 정신이요, 궁극적 지표라고 굳게 믿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랑의 실천’을 정신적 지표로 삼으면서 우리 한양은 한양 가족의 꿈을 창의로 발전시키고, 한양의 자랑스러운 성과를 세상과 나누는 ‘나눔의 경영’을 실현해가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창의와 나눔’의 경영목표를 마무리하는 해로서, 저는 한양 100년의 꿈을 위해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갈 과제로 3S Initiative를 제안합니다. Smart한 창의교육과 연구 플랫폼을 구축하여 학생들과 교수님들이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교육과 연구의 토대를 마련하겠습니다. 그리고 Start-up 창업전략을 통해 국가성장에 기여하는 벤처창업가를 육성하고, 사회 곳곳에 내재한 구조적 문제를 한양구성원들이 함께 고민하여 해결함으로써 사회에 Impact를 주고 더 나은 세상으로 변화시키는 Social Innovation을 이루어 나아가고자 합니다. 이러한 3S Initiative를 바탕으로 한양 100년의 꿈을 향해 더욱 힘차게 비상하는 기틀을 마련하겠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우리 한양은 세계 100대 명문대학을 향한 혁신과 도약의 토대를 굳건히 다졌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전략을 바탕으로 교육, 연구, 사회혁신 그리고 창업 등 부분에서 올 한해도 괄목할만한 성장을 거듭해나가 명실공히 세계적인 명문대학으로서 명성을 다짐은 물론, 글로벌사회에서의 책무도 다 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우리 한양 가족 여러분!

우리 한양은 이제 한 걸음 한 걸음, 지속 가능한 발전 기반을 마련해가고 있습니다. 이제 더욱 그 기초를 충실하게 닦으면서 저는, 한양 100년의 꿈을 이루어낼 혁신적 도약을 위해 올 한해도 여러분과 함께하겠습니다. 대학의 본질과 한양다움을 창출하여 대학다운 대학을 만들고, 어려운 시기일수록 한양의 기본으로 돌아가서 “한양만의 가치”를 깊이 새기겠습니다. 여러분 모두의 헌신과 협력을 다시 한번 부탁드립니다.

이제 2018 무술년(戊戌年)의 한양은 이제까지 이룬 혁신을 바탕으로, 더욱 새로운 리더십을 통해 새로운 변화의 전기를 마련하고 더 큰 발전을 이룩해 가리라 확신합니다. 이러한 중차대한 시기에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우리 모두 한마음으로 한양을 사랑하고 사랑을 실천하는 일일 것입니다.

한양 가족 여러분,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