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숙사 신축안 도계위에서 통과돼…
기숙사 신축안 도계위에서 통과돼…
  • 한대신문
  • 승인 2018.01.02
  • 호수 1470
  • 3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지만 여전한 주민들의 불만에, 구청의 허가까지는 ‘진통 예상’

심의 결과, 제7생활관 규모 다소 줄어

제6·7생활관 2022년까지 건설 추진되지만
주민과의 갈등으로 난항 예상돼

시설팀 관계자 “서울시 환경영향평가와
성동구 건축 심의가 관건”

사근동 공공복합청사 뒤편 부지에 지어질 제6·7생활관의 조감도이다. 오른쪽에 있는 건물이 제6생활관, 왼쪽에 있는 건물이 제7생활관이다.
사근동 공공복합청사 뒤편 부지에 지어질 제6·7생활관의 조감도이다. 오른쪽에 있는 건물이 제6생활관, 왼쪽에 있는 건물이 제7생활관이다.

우리 학교 서울캠퍼스의 ‘제7생활관’ 신축안이 지난해 12월 7일 서울시 제22차 도시계획위원회(이하 도계위)에서 수정 가결됐다.

서울캠의 제7생활관 신축안이 도계위를 통과하기까지는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지난해 6월 신축안이 도계위에 처음 상정됐지만 보류됐다. 그해 11월에 열린 도계위에 신축안이 재상정됐지만 일부 위원이 중도 퇴장하며 정족수 미달로 심의가 무산되기도 했다. 지난달 열린 22차 도계위를 앞두고도 학생 측과 반대 주민 측이 대립하기도 했으나, 결국 서울시가 도계위에서 신축안을 통과시켰다. 이는 서울캠이 신축 계획을 발표한 지 약 2년 만의 일이다.

현 신축안대로라면 제7생활관은 전체 면적 2만3873㎡, 2인실 401개 규모로 2022년까지 건설이 추진된다. 이미 도계위 심의를 통과한 제6생활관과 함께 사근동 공공복합청사 뒤편 부지에 지어질 예정이다. 제6생활관은 외국인 전용 기숙사로 지하 3층, 지상 7층에 수용 인원 480명 규모로 추진된다. 또한 제7생활관은 내국인 전용 기숙사로 예상 규모는 지하 2층, 지상 7층에 수용 인원 802명이다. 제6·7생활관에는 도서관, 체력단련실, 주차장 등이 부속시설로 함께 지어질 예정이다. 제6·7생활관이 신축안대로 완공되면, 1282명의 학생이 추가로 기숙사에서 생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현재 우리 학교의 낮은 기숙사 수용률인 12.5%를 최대 18.9%까지 올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기숙사 신축안의 도계위 통과에 대해 한양대학교 총학생회는 페이스북 게시글에서 성동구청 관계자의 말을 빌려 “서울시에서 통과만 되면, 일사천리로 진행된다”고 전했다. 하지만 아직 기숙사 신축까지는 갈 길이 먼 상황이다. 먼저, 통과해야 할 절차가 아직 많이 남아있다. 기숙사 신축을 위해서는 사전 절차인 환경영향평가, 교통영향평가뿐만 아니라 성동구에서 건축심의와 허가를 통과해야 한다. 김승덕<시설팀 관리처> 직원은 “쟁점이 될 사안은 서울시의 환경영향평가와 성동구청의 건축 심의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김 직원은 “현재 도계위에서 통과한 기숙사 규모가 더 줄어들 가능성도 있다”며 “실제 설계를 하고, 남아있는 절차를 거치다 보면 현재 신축안보다는 규모나 수용 인원이 조금은 줄 것이라고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절차를 통과하는 데에는 주민들의 반발 또한 걸림돌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양대 인근 주민과 임대업자 등으로 구성된 ‘한양대 기숙사 건립 반대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앞으로 있을 절차인 환경영향평가, 교통영향평가에서 기숙사 신축에 반대하겠다는 입장을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한양대 주변에는 70~80대 연로한 원룸업자들이 대부분”이라며 “갑자기 기숙사가 신축되면 생계에 큰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다”는 이유를 내세워 지난 도계위 심의 때에도 반대 시위를 벌였다. 

앞으로의 기숙사 신축 계획에 대해 김 직원은 “학교 측에서도 주민들 불만을 최소화하고 싶지만, 인근 임대업자들의 불만을 해결할 마땅한 방법이 없다”며 “학교도 학생들 기숙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만큼, 앞으로 절차가 통과되는 대로 최대한 빨리 기숙사 신축을 진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사진 제공: 김승덕<관리처 시설팀> 직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