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숙사비 카드·분할 납부 전환, 아직은 시기상조
기숙사비 카드·분할 납부 전환, 아직은 시기상조
  • 윤혜진 기자
  • 승인 2017.11.13
  • 호수 1467
  • 1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측, “경제적 문제로 기숙사비 현금 일시 납부 부담”
학교측, “카드·분할 납부, 수수료와 체납 문제”

한양대학교 기숙사비는 생활관, 호실 타입에 따라 한 학기에 서울캠퍼스는 47만3천 원에서 147만3천 원까지, ERICA캠퍼스는 78만2천 원에서 166만4천 원으로 책정돼 있다. 양 캠퍼스 모두 기숙사비를 현금으로 일시 납부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적지 않은 비용이라 한 번에 내는 것은 학생들에게 부담이 될 수 있다.

학생들은 현금 일시 납부가 경제적으로 부담이 된다고 말한다. 기숙사에 거주하는 김광식<경영대 경영학과 14> 군은 “기숙사를 지원하는 이유는 자취보다 저렴하다는 장점 때문”이라며 “그만큼 기숙사를 지원하는 학생 중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도 있을 텐데 일시불 납부는 부담일 것 같다”고 말했다.

또한 분할 납부와 관련해 김민경<공학대 전자공학부 16> 양은 “기숙사비를 자신의 힘으로 내는 학생도 있을 것인데 혼자 감당하기엔 큰 액수”라며 “월별로 분납이 있었으면 좋을 것 같다”고 전했다. 카드 납부와 관련해서는 홍예지<공대 유기나노공학과 17> 양 역시 “기숙사비를 카드 납부를 통해 무이자할부를 이용할 수 있다면 경제적 부담이 훨씬 적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돼 2015년 7월 교육부에서 ‘대학생 기숙사비 납부방식 개선안’ 중 하나로 카드 납부나 분할 납부를 권고하고 있다. 학생들의 가계 부담을 고려한 정부의 대안이었다. 또한 지난달 31일에 교육부의 ‘2017년 10월 대학정보공시 분석 결과 발표’ 보도자료에 따르면 10월 주요 분석 결과 중 하나로 ‘기숙사비 납부제도 현황’ 항목이 있다. 올해 처음 포함된 이 항목을 통해 교육부가 기숙사비 납부제도 개선을 권유한다고 예측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 여러 문제로 카드 납부와 분할 납부 방식을 채택한 학교들은 적다. 대학정보공시 분석 결과에 따르면 조사 대상 219개 학교의 기숙사 중 카드 납부를 하는 곳은 28개로 전체의 12.8%이며, 현금 분할 납부(2회~4회)는 53개로 24.2%이고, 둘 모두를 시행하는 학교는 10개로 4.6%이다. 현금으로만 일시 납부해야 하는 기숙사는 148개로 67.6%이다.

한양대 또한 아직 현금 일시 납부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그 이유는 먼저, 카드 납부로 인한 수수료 문제 때문이다. ERICA 이준수<기획홍보처 기획예산팀> 팀장은 “카드 납부를 하게 되면 수수료가 나오기 때문에 학교에 수입이 줄어들어 기숙사비가 인상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또한 서울 김장곤<학생생활관 행정팀> 팀장 역시 “카드 납부는 수수료와 전산시스템이 해결돼야 이뤄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음은 분할 납부로 인한 인력 부족과 체납 문제가 있다. 이 팀장은 “분납을 할 경우 추가 인력이 필요한데 현재 기숙사 행정팀에는 대체할 인력이 없다”며 “인력이 필요해지고, 그만큼 인건비가 더 들어가면 기숙사비 인상과도 연관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뿐만 아니라 김 팀장은 “분할 납부가 시행되려면 체납 방지를 위해 보증금제가 반드시 선행돼야 할 것”이라며 “이는 학생들에게도 부담이 되고, 결국 분할 납부를 하는 의미가 없어진다”고 말했다. 그는 “학생이 체납한다고 기숙사 거주를 포기하는 것으로 여기고 퇴사를 시킬 수 없는 노릇이지 않느냐”며 “분할 납부를 한다 해도 당장 진행할 수는 없고, 학생들과 논의를 해 보완할 부분이 많다”고 전했다. 이 팀장 역시 “체납 시에 퇴사 문제도 있고, 만약 퇴사시키더라도 퇴사하는 학생으로 인해 비게 되는 관리비는 고스란히 계속 거주하는 학생들에게 돌아갈 수 있다”고 전했다.

일련의 문제들로 인해 학교 측에서는 아직은 카드 납부와 분할 납부로 전환하는 것이 시기상조라는 의견이다. 먼저 기숙사에 우선으로 논의해야 할 다른 문제들이 있다는 것이다. 김 팀장은 “학생들이 기숙사 생활을 좀 더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계속 논의하고 있고, 노력 중”이라며 “사실 지금의 서울 학생생활관은 환경적인 부분에 더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카드 납부와 분할 납부는 뒷순위”라고 덧붙였다.

또한 납부 방식에 대해서도 아직 논의해야 할 부분들이 많다. 김 팀장은 “우리 학교가 당장 다른 학교들보다 선행적으로 납부 방식을 전환하기에는 사실 어려운 부분이 있다”며 “카드 납부와 분할 납부에 관해서는 교육부와 계속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이 팀장은 “아직 기숙사비 현금 일시 납부를 다른 문제들에 비교해 학생들이 크게 의견 표명한 적은 없지만, 물론 학생들이 의견을 모아 요구한다면 학교 측에서도 학생들과 함께 논의하며 보완점에 대해 고려해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