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사로] 스스로의 행복을 찾아 움직이는 대학인
[진사로] 스스로의 행복을 찾아 움직이는 대학인
  • 오현숙<교육선진화사업단> 책임연구원
  • 승인 2017.05.21
  • 호수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오현숙<교육선진화사업단> 책임연구원

어느덧 캠퍼스를 초록의 여름이 뒤덮고 있는 5월입니다. 훌쩍 지나버린 2017년. 여러분은 계획했던 일, 하고 싶은 일, 스스로 즐거워지는 일을 하며 학교생활을 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상대평가의 파도, 정규직 취업 압박, 피를 말리는 고시생 생활, 각종 자격증 취득, 거기에 지능형 기계와 함께 도래한 4차산업혁명, 그리고 지금 있는 일자리 절반 이상은 사라질 것이라는 미래 전망 등. 불확실과 도전이 첩첩산중으로 포진해 있는 상황에서 이게 무슨 사치스러운 소리인가 싶으실 것 같습니다.
맞습니다. 치열하고 복잡하고 어려운 시대를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우리는 위기를 극복해야 하는 시기를 맞고 있고 흔히 말하는 변화에 대한 대처를 해야 할 시기입니다. 우리는 정말 예상하기 힘든 미래 시대를 살아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미래엔 어떤 역량이 필요할까요? 일반적으로 창의성, 소통, 협업능력, 비판적 사고력, 기술을 다룰 수 있는 능력 등 많은 능력이 미래 사회를 살아갈 구성원들이 갖춰야 하는 역량이라고 합니다. 우리는 대학생활을 통해 미래를 살아갈 준비를 제대로, 잘 하고 있을까요? 이대로 졸업한다면 미래 사회의 리더로서 꿈을 이루며 살 수 있을까요?
의구심이 듭니다. 남들이 하는 공부, 주어진 공부만 해서는 미래사회를 주도하기는커녕, 살아가는 능력도 계발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우리에게는 또 다른 무엇인가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 무엇인가는 우리가 학교 안에서 조금만 관심 있게 주위를 둘러보면 찾고,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제가 책임연구원으로 일하고 있는 스마트교수학습센터는 한마디로 부스터와 같은 조직입니다. 어느 날 문득 몸이 너무 힘들 때 우리는 어디 특정 부위가 아프지 않아도 힘을 북돋우기 위해 부스터를 추가하거나 영양제를 먹기도 합니다. 저희 센터는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지식과 재능과 자질이 더 잘 발현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학습에 대한 혼자만의 고민에 빠져있거나, 학교생활에 적응이 어렵다거나, 나에 대해 보다 면밀히 살펴보고 나에 맞는 학습전략을 짜고 싶다면 여러분의 건강한 학습을 책임지고 있는 러닝라이트나 스펙트럼컨설팅에 참가하실 수도 있습니다. 또 트렌디한 주제나 자기계발을 위한 주제를 중심으로 학생들의 필요 역량을 채워줄 수 있는 학습법 워크숍도 자주 개최됩니다. 또한 손안의 핸드폰과 PC로 전공이 아니더라도 한양대 저명 교수님들의 강의와 해외 유수대학 콘텐츠들을 접할 수 있는 MOOC 사업도 저희 센터에서는 주관하고 있습니다.
이 많은 프로그램들은 여러분이 보다 가치 있는 대학생활을 위해, 나아가 미래 사회를 살아갈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주도적이고 창의적인 인재가 되는데 도움이 되고자 마련됐습니다. 아쉬운 점은 일부 학생을 제외하고 너무 많은 학생들이 여러분을 위해 준비된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못한다는 사실입니다.
미래 사회는 머릿속에 많은 것을 넣고 있는 인재보다는 직접 문제를 찾고 해결하고 성과물을 창출할 수 있는 인재를 원합니다. 이러한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연습이 필요하고 경험이 필요합니다. 미래를 준비하는 사람만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그저 젊음과 재능과 의지와 동기만 채워 센터로 오시면 됩니다. 여러분만을 위해 마련된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잡고 보다 행복하고 알찬 대학생활, 나아가 미래를 설계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