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꽃 알아보기 백과사전
가을꽃 알아보기 백과사전
  • 박다함 기자
  • 승인 2016.10.08
  • 호수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선해진 바람, 따뜻한 햇살, 나무들이 알록달록 색채 옷을 입는 가을이 왔다. 그러나 가을에 독서만 떠올린다면 섭섭하다. 가을꽃이 자신의 이름을 불러주길 기다리며 당신을 부르고 있다. 밖으로 나가 꽃을 보자. 여기서는 대표적인 가을꽃 세 가지를 소개한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했다. 애인이나 친구와 함께 꽃구경을 간다면 아는 척 좀 해보는 건 어떨까.

억새

‘가을’ 하면 알록달록 단풍으로 물든 산만을 생각하지 말자. 푸른 가을 하늘 아래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흔들리는 억새 파도 역시 하나의 볼거리다. 친절과 활력이라는 억새의 꽃말처럼 능선에 핀 억새는 우리를 환하게 맞이한다. 억새는 누가 일부러 심지 않아도 혼자서 자라고 가을바람을 따라 능선에서 춤을 춘다. 사실 억새는 꽃이 아니다. 줄기 끝에서 잔털 모양의 하얀 이삭이 나는데 이를 흔히 억새꽃이라 부른다. 다시 말해, 씨앗이 수염 모양의 날개를 달아 바람에 흔들리는 걸 억새꽃이라 생각하는 것이다.
능선에 핀 억새를 제대로 즐기려면 노을 질 때가 가장 좋다. 익어가는 벼의 색깔처럼 노란빛과 주황 그리고 붉은색으로 변하는 하늘, 그 아래에서 은빛에서 금빛으로 옷을 갈아입은 억새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금빛으로 변한 억새를 보면 마음까지 풍요로워진다. 아 참! 가끔 억새를 갈대라고 하는 친구들이 있는데, 억새는 산이나 들에서 피고 갈대는 바닷가나 물가에 피는 것을 말한다. 헷갈리지 마시길.

코스모스

대표적인 가을꽃이 바로 코스모스다. 가을마다 갈색·붉은색·연분홍색·흰색 등 매우 다양한 색깔을 뽐낸다. 소녀의 순결, 순정이라는 꽃말 말고도 질서정연함이라는 꽃말도 있는 코스모스는 다양한 색이 한 데 어우러져도 어색하지가 않다. 일반적으로 코스모스가 우리나라 고유 식물인 줄 알지만 원산지는 멕시코다. 멕시코처럼 더운 곳의 식물들은 꽃색이 강렬하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코스모스도 흰색, 붉은색 그리고 그 중간인 연분홍색이 많다.
우리나라에는 해방 직후 도입되어 새마을운동 당시 대규모로 심어졌다. 코스모스의 우리말 이름은 살살이꽃이다. '살살이'란 '가냘프면서도 고움'을 나타내는 말로 가늘고 약한 몸이 실바람에도 부드럽게 살랑거리는 모양을 말한다. 가을바람에 살랑살랑 흔들리는 모습을 꽤 잘 표현한 이름이다. 한편, 코스모스는 관상용 말고도 한방약재로도 쓰인다. 눈이 충혈되고 따가울 때 뿌리를 제외한 부분을 추영이라는 약재로 사용한다.

국화

국화는 일상에서 장례식이나 제례용으로 사용돼 익숙한 꽃이다. 국화가 가을꽃인 줄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데 국화는 서리가 내리는 늦가을에 피는 꽃이다.
국화는 동양에서 재배하는 관상식물 중 가장 역사가 오랜 꽃이며, 매화·난초·대나무와 더불어 사군자의 하나로 귀히 여겨왔다. 그래서인지 국화의 꽃말은 고결, 청초함이다. 따뜻한 봄·여름에 피지 않고 가을에 차가운 서리를 맞으면서 홀로 피는 국화의 모습에서 우리 조상들은 고고한 기품과 절개를 지키는 군자의 모습을 발견했다고 한다. 국화의 생명력과 강인함 그리고 절개를 시인 서정주의 「국화 옆에서」가 잘 보여주고 있다. 이 시를  읽으며 국화를 좀 더 느껴보길 바란다.

국화 옆에서

서정주

한송이 국화꽃을 피우기 위해

봄부터 소쩍새는

그렇게 울었나 보다

 

 

한송이 국화꽃을 피우기 위해

천둥은 먹구름 속에서

또 그렇게 울었나 보다

 

 

그립고 아쉬움에 가슴 조이던

머언 먼 젊음의 뒤안길에서

인제는 돌아와 거울 앞에 선

내 누님같이 생긴 꽃이여...

 

 

노오란 네 꽃잎이 피려고

간밤엔 무서리가 저리 내리고

내게는 잠도 오지 않았나 보다


박다함 기자 ojree@hanyang.ac.kr
이미지 출처: 억새 http://cfs14.tistory.com
 코스모스 http://yeoncheon.org
 국화 http://cc0phot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