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인에게 한양인이
한양인에게 한양인이
  • 맹은수 기자
  • 승인 2016.10.08
  • 호수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형식 <한양대학교 서울캠퍼스 학군단> 단장
Q. 학군단장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강하고 자신감 넘치는 정예 초급장교 양성’을 위한 일련의 활동이 잘 이뤄지고 있는지 확인‧감독하는 것입니다. 현재는 후보생들이 학기 중 학업에 열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방학 기간이 되면 군사훈련에 몰두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주기 위해 노력합니다.

Q. 한양대 학군단이 2년 연속으로 최우수 학군단에 선정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우리 후보생들의 노력이 가장 큰 요인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우수 학군단 선정 평가 항목 중 후보생들의 교육 성적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교내 교육과 입영훈련이 잘 이뤄질 수 있도록 대학 측에서 적극적인 지원을 해준 것 역시 큰 역할을 했다고 봅니다.

Q. 후보생들이 학군단 생활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후보생은 학업과 학군단 생활을 병행해야 하기에 분명 다른 학생들보다 여러 면에서 힘든 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후보생은 효율적인 시간 관리와 꾸준한 체력 단련을 통해 자기관리 하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또한 사회 각계각층에서 활동 중인 ROTC 동문이 19만 명입니다. 학군단에 입단하는 순간, 19만 명의 인적 네트워크를 얻게 되는 것이죠. 그뿐만 아니라 기업에서는 학군단 출신들을 높게 평가해 별도의 장교 취업전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얻을 수 있는 열매는 분명히 들인 노력보다 크다고 생각합니다.

Q. 학군단장으로서 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첫 번째 목표는 사랑하는 후보생들이 단 한 명도 낙오 없이 임관하는 것입니다. 2년 동안 노력한 후보생이 낙오한다면 국가적으로도, 개인적으로도 큰 손실이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목표는 전역 후 대한민국을 이끌어나갈 수 있는 인성을 갖춘 지도자로서의 한양인을 양성하는 것입니다.

Q. 마지막으로 한양인에게 한 마디 해주세요!
우리나라 명문 사립대 한양대학교에서 최우수 학군단의 단장을 맡게 된 것에 자부심을 느낍니다. 앞으로 이런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우리 한양대 학군단을 이끌겠습니다. 또한 내년 3월부터 학군단 후보생 원서 접수를 시작하니 뜻이 있는 학생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학군단을 향한 선택에 후회가 없도록 최선을 다해 여러분의 꿈을 이루는 데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