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eam comes true?
Dream comes true?
  • 김채연 기자
  • 승인 2016.09.04
  • 호수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A양은 이가 빠지는 꿈을 자주 꿨다. 피곤하기 때문일 거라 여기며 대수롭지 않게 넘겼지만, 같은 꿈을 꾸는 빈도가 높아지며 이상하다고 생각했다. 불안한 마음에 A양은 한 커뮤니티에 해몽에 관한 질문을 올렸고, 결과는 충격적이었다. 이가 빠지는 꿈은 대표적인 흉몽으로 윗니가 빠지면 윗사람에게, 아랫니가 빠지면 아랫사람에게 안 좋은 일이 닥칠 수 있다는 것이었다. 그 후 한동안 A양은 주변 사람들에게 조심하라는 말을 하고 다녔다.

A양의 사례처럼 많은 사람은 꿈을 꾸고 난 후 그 꿈속에 숨겨진 의미를 궁금해한다. 꿈이 단순히 꿈 그 자체를 넘어서 깊은 의미가 숨어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꿈이란 무엇일까? 꿈은 수면 중 경험 하는 일련의 시각적 현상으로 정의된다. 즉, 잠자는 동안에도 깨어 있을 때와 같이 여러 감각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감각을 바탕으로 꿈을 꾸는 것이다. 사람들이 꿈을 꿀 때는 현실과 같이 일상적인 꿈을 꾸기도 하지만, 현실에선 경험할 수 없는 특별한 꿈을 꾸기도 한다. 또 꿈은 내용과 관련된 의미 해석에 따라 분류될 수 있다. 예지몽과 길몽·흉몽이 대표적 사례이다.

꿈, 운명과 예지의 세계
미국의 16대 대통령인 링컨은 꿈에서 한 사람의 장례식에 참석했다. 누가 죽었냐는 그의 질문에 돌아온 대답은 미국 대통령이 죽었다는 것이었다. 충격을 받은 링컨은 즉시 관을 확인해봤다. 놀랍게도 관 속 시신의 얼굴은 바로 자신이었다. 결국 꿈을 꾼 날로부터 2주 후, 링컨은 포드 극장에서 연극을 보던 중 암살당했다. 해당 이야기는 TV 프로그램 ‘서프라이즈’에 방영됐던 유명한 일화 중 하나다.
링컨의 사례와 같이 미래를 예지하는 꿈을 예지몽이라고 한다. 적잖은 사람들이 예지몽을 꾼 적이 있다고 주장하며, 포털사이트에 ‘예지몽’을 검색하면 많은 후기를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정말 꿈을 통해 미래를 볼 수 있는 걸까? 꿈의 예지 능력은 사실적 암시와 상징적 암시로 나타난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예지몽이 바로 사실적 암시에 가깝다.
한 예로, 길을 걷다 우연히 한 가게에 들어갔는데 꿈속에서 보았던 장면인 경우 혹은 축구를 하다가 공을 맞는 꿈을 꾸고 현실에서 비슷한 상황을 피하려고 노력하는 것 등을 생각해볼 수 있다. 이처럼 사실적 암시는 일상에서 쉽게 겪을 수 있 는 평범한 일에 관련된 꿈을 꾸고, 이것이 현실에서 일어나는 것을 지칭한다. 이는 비교적 사소한 단계의 예지 능력이라고 볼 수 있다.
상징적 암시는 한 차원 높은 단계의 예지다. 태몽이 이것의 대표적 사례 중 하나다. 우물에서 황금 반지를 얻는 꿈, 용 두 마리가 하늘로 올라가는 것을 보는 꿈 등은 곧 자녀가 생길 것을 암시하는 상징이라고 여겨왔다. 황금갑옷을 입은 동자가 하늘에서 내려왔다는 김유신 장군의 태몽과 서라벌을 오줌 바다로 만든 꿈을 산 문희의 이야기 등 역사적 기록에서도 상징적 꿈의 예시가 잘 드러난다. 이렇듯 우리나라의 민속적인 사상 그리고 전통적인 가치관에는 꿈의 예지적 능력에 대한 풍속이 담겨 있다.

경고, 예언 혹은 그 무엇
분석심리학 학설에 따르면, 꿈에는 2가지 특징이 있다. 의식의 여러 단계를 통과한다는 점과 시간을 초월한다는 점이다. 우리는 꿈을 통해 과거 혹은 미래로 갈 수 있으며 과거의 경험과 사건을 미래의 가능성으로 편집하기도 한다. 이렇게 과거로부터 만들어진 미래의 기억이 우리가 흔히 예지몽으로 알고 있는 꿈의 발판으로 작용하는 것이다.일상 속에서 우리는 예지몽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며 넘기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심리학자 홀베슈는 예지몽 대부분이 ‘경고’의 메시지를 담고 있다고 생각했다. 또한, 분석심리학의 개척자인 칼 구스타프 융은 꿈이 질병을 발견하도록 도와준다고 주장하며 꿈의 육체적 차원을 부각했다. 이처럼 꿈은 예언자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길몽과 흉몽을 바라보는 두 가지 시선
꿈은 쉽게 좋은 꿈과 나쁜 꿈으로 나눌 수 있다. 좋은 꿈은 길몽, 나쁜 꿈은 흉몽이라 불린다. 길몽은 말 그대로 좋은 일을 불러오지만, 흉몽은 반대로 나쁜 일을 불러온다. 길몽과 흉몽도 크게 보면 예지몽에 속하는 것들이다. 앞선 A양의 사례와 같이 이가 빠지는 꿈은 흉몽이다. 하지만 뒤집어 생각했을 때, 빠진 이가 썩은 것이었다면 그 꿈은 길몽이 된다. 이처럼 길몽과 흉몽을 가르는 기준은 한 끗 차이가 될 수도 있다.
분석심리학에선 꿈속에 등장하는 상징이 길몽과 흉몽을 결정하는 중요한 기준점이 된다고 말한다. 프로이트와 융 역시 상징의 중요성을 알고 있었지만 상징을 정의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의견 차이로 결별을 고하기도 했다. 프로이트는 꿈속 이미지, 즉 상징에 고정관념을 부여했으나 융은 꿈에 드러난 상징에 고정관념을 부여해 하나의 의미로만 해석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봤다.
한편 전통적 측면에서 꿈을 보면, 길몽과 흉몽은 민속적인 의식과 맞닿아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은  돼지꿈, 분뇨에 관한 꿈을 길몽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는 농경사회에서 분뇨는 거름으로, 돼지는 가축으로서 중요한 재산으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또한, 현대사회로 넘어오면서 연탄과 관련된 꿈이 종종 길몽으로 해석되는 경우가 있다. 이것 역시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다. 반면 신체가 훼손되는 꿈은 대표적인 흉몽 중 하나다. 이가 빠지는 꿈이나 사지가 잘리는 꿈을 꾸면 주위에 안 좋은 일이 일어난다는 식이다.
주목해야 할 점은 각 문화권에 따라 길몽과 흉몽을 구분하는 상징이 다를 수가 있다는 것이다. 또 동일한 상징이 등장했다 하더라도 꿈의 내용, 꿈에서 느낀 감정에 따라 해석이 달라질 수 있다. 이처럼 상징은 심리학적 측면과 전통적 측면에서 모두 꿈의 결과를 결정하는 가장 큰 기준이 된다.

우리는 밤마다 다양한 꿈을 꾼다. 꿈을 꾼 후, 누군가는 단지 꿈일 뿐이라 여기고 넘어가지만, 또 다른 누군가는 꿈에 의미를 부여하고 미래를 예측하고자 한다. 개인이 믿는 방식에 따라 해석이 달라질 수 있지만 결국 꿈은 무의식에서 발생하는 내면적 거울이 될 수 있다. 이제 기억을 더듬어 생각해보자. 어젯밤 당신은 무슨 꿈을 꿨는가?

도움: 꿈 해몽전문가 홍순래 박사
참고자료: 도서「꿈은 말한다」
(테레즈 더켓 지음, 이사무엘 옮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