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RE 사업, ‘핵심’을 잊지 말아야 한다
CORE 사업, ‘핵심’을 잊지 말아야 한다
  • 이재하 기자
  • 승인 2016.04.02
  • 호수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17일 서울캠퍼스는 ‘대학 인문역량 강화사업(이하 코어사업)’에 선정됐다. 코어사업에는 총 46개 교(수도권 17개 교, 지방 29개 교)가 지원했고,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서면평가와 발표 심사를 토대로 16개 교를 최종 선정했다. 또한 지원금을 △참여 학과 △교원 수 △학생 수 등의 규모와 평가 결과에 따라 대학별로 차등 배분했다. 서울캠퍼스는 전체 평가에서 2위를 차지했지만 인문대 교원과 학생 수가 적어 수도권 대학 중 가장 적은 금액인 23억 원씩을 3년간 지원받게 됐다.
한편 코어 사업 선정 다음날, 인문대 학생회(이하 학생회)는 코어사업이 학생들과의 의사소통 없이 추진된 것을 규탄하는 대자보를 게시했다. 이에 지난달 28일 인문대 학장의 주도로 인문대 학생대표자들을 대상으로 한 코어사업 설명회가 열렸다. 인문대 학장을 맡고 있는 정민<인문대 국어국문학과> 교수는 “코어사업은 인문대의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될 사업”이라며 코어사업 참여의 타당성을 주장했다.
현재 인문대는 G2 글로벌 지역학과, 기초학문 대학원 교육 강화, 인문기반 융합전공 등의 트랙을 구상하고 있으며 △트랙에 선정되는 학생들에 전액장학금 지원 △외국어 학과 현지 학기제 △학술답사 지원금 △해외 인턴십 프로그램 강화 등의 혜택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인문대 학생의 취업을 위한 정책으로 상경계열 과목과 소프트웨어 융합 과목을 개설하고자 한다.
한편 학생들은 코어사업에 대해 여러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학생회는 대자보를 통해 “코어사업은 3년 동안 진행되는 사업이기 때문에, 예산 지원이 끝나고 난 뒤에는 기형적으로 변한 교육과정만이 남을 것”이라며 코어사업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이에 정 교수는 “코어사업은 3년간 진행되는 시범사업이지만, 사업의 결과가 좋다면 앞으로 다른 사업으로 지원이 있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코어사업 종료 이후 예산 지원이 없어질 때를 대비한 구체적인 대책은 나오지 않은 상황이다. 학생회는 “인문학 발전을 위해서는 지원금을 일시적으로 몰아주는 것보다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인문대 학생들의 기초필수 과목과 전공과목 강좌 수가 줄어든 것 또한 코어사업과 관계있는 것이 아니냐는 논란도 있었다. 하지만 정 교수는 “졸업학점 기준이 변경되고 새로운 교육과정이 도입돼 과목 숫자가 줄어들게 된 것”이라며 수업의 수가 줄어든 것은 코어사업과 관계가 없다고 해명했다. 덧붙여 “실질적으로 학생들이 들을 수 있는 강의 숫자에 변화는 없다”라고 밝혔다.
코어사업의 예산이 신설되는 트랙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만 지원될 것이라는 우려 역시 존재한다. 이에 이 교수는 “기존 장학금은 유지되며 코어사업 예산의 여유분은 인문대 학생 모두에게 지원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인문대 학생회장 류덕경<인문대 국어국문학과 11> 양은 “코어사업은 아직 전체적인 방향만이 제시돼 학생들이 가늠하기 어려운 문제”라며 “코어사업의 취지 자체가 인문대를 기업의 수요에 맞춰 취업률 위주의 교육으로 변화시키는 것이기에 학문의 근간이 무너질 수도 있다”고 꼬집었다. 덧붙여 류 양은 “사업이 진행될 때는 모르지만 3년 뒤 지원금이 끊기고 나면 여러 가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며 학교의 장기적인 안목과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하다는 것을 역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