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어떻게 시작할까?
프로그래밍 어떻게 시작할까?
  • 박영빈 기자
  • 승인 2016.03.12
  • 호수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로그래밍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상황에서는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막막한 것이 현실이다. 언어를 배우려고 해도 어떤 언어를 배워야할지 그 종류도 너무 많아서 헷갈린다. 독학을 하고 싶어도 시중에 나와 있는 책들은 너무 두껍고 어떤 책이 좋은 책인지 모르겠다. 이런 답답함을 해소하기 위해 프로그래밍을 배우고자 하는 학생들이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지 교수님께 직접 물어봤다.

첫 번째. 쉬운 언어부터 접근해라!
만약 프로그래밍에 자신이 없고 어떤 언어를 공부해야할지 모르겠다면 스크래치(Scratch), 엔트리(Entry)와 같은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로 먼저 시작해보자. 이 언어들은 아주 간단한 코딩으로도 프로그램이 구동하는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자신이 만든 프로그램을 직접 볼 수 있다면 자연스럽게 프로그래밍에 흥미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 후에 관심이 좀 더 생긴다면 다른 언어로 접근하는 것이 좋다. 만약 위의 프로그래밍 언어가 너무 쉽게 느껴진다면 파이썬이나 비주얼 베이직에 도전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두 번째. 온라인 소스를 적극 활용해라!
많은 학생들이 프로그래밍을 배우기 위해 비싼 돈을 내고 학원에 등록한다. 하지만 그럴 필요가 전혀 없다. 바로 Mooc(온라인 공개수업)가 있기 때문이다. Mooc를 적극 활용하면 돈도 절약하고 프로그래밍도 배울 수 있으니 이를 두고 일석이조라고 하는 것이 아닐까? 생활코딩과 같은 사이트에서는 누구나 쉽게, 무료로 프로그래밍을 배울 수 있다. 만약 영어가 어느 정도 가능하다면 Udacity와 같은 사이트들을 적극 활용하면 더욱 좋을 것이다. 그 외에도 K-Mooc, Code Academy 등 다양한 강좌들을 무료로 제공하는 사이트들이 많으니 활용하도록.

세 번째. 웹 사이트를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
웹 사이트를 만들기 위해서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다. 웹 사이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스크립트 언어라고 불리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필요하다. 막연하게 웹 사이트를 만드는 것이 매우 어렵고 거창하게 느껴질지도 모른다. 그러나 걱정할 필요는 없다. 웹 사이트를 만드는데 사용되는 스크립트 언어는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보다 전혀 어렵지 않기 때문이다. 자신만의 개성 넘치는 웹 사이트를 만들어 가족과 친구들에게 자랑하고 여러 사람과 공유해보자. 그렇다면 자연스럽게 프로그래밍에 관심이 생기게 되지 않을까? 

도움: Scott Uk-Jin Lee<공학대 컴퓨터공학과> 교수
이미지 출처: http://www.venturesquare.net/560439, http://blog.commarts.wisc.edu/2013/03/11/mooc/
                    http://www.nextree.co.kr/p201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