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왕설래 - 전과 인원 제한, 과연 옳은가
설왕설래 - 전과 인원 제한, 과연 옳은가
  • 오현지 기자, 박영빈 기자
  • 승인 2016.02.27
  • 호수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변에서 학과 공부가 적성에 맞지 않거나 취업이 잘 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전과를 희망하는 학생들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모든 학생이 자유롭게 전과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한양대학교 또한 특정 단과대학으로의 전과 인원을 제한하는 제도를 시행 중이다. 이에 원하는 공부를 할 권리를 침해해서는 안 된다는 의견과 무분별한 전과는 곧 다른 이의 기회를 박탈하는 수단이 될 수 있다는 의견이 충돌한다. 전과 인원 제한, 과연 옳은 것일까. 

전과 남용은 곧 학생들의 권리 침해로 이어져

‘전과 인원 제한’이라는 제도를 통해 강제적으로라도 전과 인원에 제한을 두지 않을 경우 학과 운영에 차질이 생길 가능성이 크다. 교내 모든 학과는 정해진 학생 수에 맞춰 예산을 책정하고 행사를 기획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전과로 인해 계속해서 인원수에 변동이 생긴다면 운영적인 측면에서 불가피하게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또한 이러한 문제는 학과 내 교육 환경의 질 저하와 학생 복지 미비 등으로 이어져 결국 그 피해가 고스란히 학생들에게 돌아가게 된다.
또한 한양대학교를 비롯해 대부분의 대학에선 다중전공 및 연계전공이라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이는 자신의 주 전공이 아니더라도 타 학과의 수업을 듣고 학위를 받을 수 있는 제도이다. 단순히 타 학과의 공부를 하고 싶은 것이라면 전과가 아닌 다중전공 등의 방법을 통해 충분히 해결이 가능하다. 이를 위해서는 학교 측에서도 전과 인원 제한으로 침해될 수 있는 학생들의 공부할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다중전공 및 연계전공의 인원을 더욱 늘릴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전과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면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흥미와는 전혀 관련이 없는, 혹은 비교적 입학성적이 낮다고 인식되는 학과로 지원하는 비율이 높아질 것이다. 어떻게든 입학을 한 후 전과 제도를 통해 다른 학과로 옮겨가면 그만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전과 인원이 많이 몰리는 학과는 취업률이 높은 상경계열이나 공학계열일 것이 분명하고 이는 결국 학문에 대한 진정성과 순수성을 잃게 만드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또한 입학성적이 낮다는 이유로 학생들이 한 학과로만 몰린다면 진정으로 그 공부를 하고 싶어 하는 학생들의 기회를 박탈하는 것과 같다.

오현지 기자

길을 찾아 가는 것을 막는 학문의 전당

대학교를 흔히 학문의 전당이라고 표현하곤 한다. 이 학문의 전당에서 학생은 본인이 원하는 학문을 선택하고 배울 권리가 있다. 그러나 특정 단과대는 물론이거니와, 전과 인원 자체에 제한을 두는 것은 학생으로 하여금 그러한 선택의 자율성을 차단하는 것과 다름없다.
많은 학생 중에서 확실하게 본인이 배우고 싶은 학문을 완벽하게 선택하고 그 배움에 확신을 갖고 있는 사람은 드물다. 자신이 걷고 있는 길이 정말 맞는 것인지, 내가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지 항상 의구심을 품는다.
이런 현상의 근원은 무엇인가? 우리는 빈약한 고등학교 진로탐구 과정에서 자신의 길을 정해야만 했으며, 때론 그마저도 입시전쟁에 휘말려 성적에 의해 진로가 정해지곤 했다. 우리는 입시전쟁을 끝마치고 나서야 비로소 자신의 길을 찾을 수 있는 자유를 얻는 것이 지금까지의 현실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대학은 우리가 스스로의 길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대학의 순기능은 바로 여기에 있기 때문이다.
또한 특정 단과대에서는 전과에 제한이 있거나 아예 신청조차 하지 못하는 등의 불평등이 초래되고 있다. 그러나 이 제한의 기준이 상당히 모호하고 애매하다. 신청조차 못하는 과와 제한이 있는 과의 기준은 과연 어디에 있는 것인가? 이에 대해 학교는 무슨 이유 때문에 그런 기준이 있는지, 왜 그러한지를 밝혀야 한다. 
대학은 전과 인원 제한에 있어서 좀 더 신중해야할 필요가 있다. 학생이 진로를 결정함에 있어서 그 자율성과 선택권은 보장받아야 한다. 자신의 진로를 찾아가려는 학생을 불평등한 인원 제한을 이유로 막는 일이 학문의 전당에서 발생하는 것이 과연 옳다고 생각하는가?

박영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