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알고 싶다, 큐레이션 커머스의 솔직 후기
그것이 알고 싶다, 큐레이션 커머스의 솔직 후기
  • 오현아 수습기자
  • 승인 2015.11.28
  • 호수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유진<인문대 국어국문학과 14> 양이 자신이 사용하는 미미박스 앱을 보여주고 있다
이 양이 미미박스 앱으로 구매한 다양한 제품들이다

 

 

 

 

 

 

 

 

 

 

 

 

 

 

큐레이션 커머스가 생소한 사람들도 ‘미미박스’라는 앱 혹은 사이트는 한 번쯤 들어봤을 만한 이름이다. 미미박스는 유행에 맞는 뷰티제품의 정보를 모아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큐레이션 서비스다. 미미박스는 우리나라 기업 중 최초로 ‘서브스크립션(Subscription)’ 커머스를 표방해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 서브스크립션 커머스란 큐레이션 서비스의 일종으로 매월 잡지나 신문을 구독하듯 소비자가 신제품을 저가에 체험하기 위해 일정액을 내면 업체가 다양한 제품을 모아 배달해주는 신개념 유통 서비스다.
그러나 현재 미미박스는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고 큐레이션 커머스와 소셜 커머스를 혼합한 형태로 소비자가 원할 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아직은 많은 사람들에게 생소한 개념인 큐레이션 커머스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실제 미미박스를 이용하고 있는 이유진<인문대 국어국문학과 14> 양을 만나 솔직한 이용 후기를 들어봤다.

큐레이션 커머스를 알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처음 서비스를 이용한 것은 친구의 추천이었어요. 대학에 와서 생각보다 시간적 여유가 없어서 쇼핑할 시간이 부족했죠. 그래서 처음에는 시간을 아끼고자 인터넷 쇼핑을 했는데 정보가 너무 많아서 오히려 제품을 선택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렸어요. 그때 친구가 전문가가 골라주는 화장품 박스를 구입할 수 있는 서비스를 추천해줬죠.

주로 이용하는 큐레이션 커머스와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는 주로 미미박스라는 큐레이션 커머스 서비스를 이용해요. 일반 화장품 가게에서 볼 수 없는 외국 화장품도 많고 질 좋은 제품을 만드는 중소기업들도 사이트에 많이 입점해 있거든요. 특히 사이트 내 전문가의 폭이 매우 넓다는 점이 좋아요. 유튜브에서 활동하는 유명한 뷰티 크리에이터들이 미미박스와 함께 직접 고르거나 만든 제품을 판매하기도 하거든요.

그곳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물품을 구매하시나요?
아무래도 뷰티전문 서비스이기 때문에 화장품이나 화장 소품 위주로 구매하곤 해요. 저는 정기적으로 미미박스를 통해 화장품 쇼핑을 하는데, 그중 자주 사는 것은 클렌징 워터에요. 아무래도 다른 편집숍에서는 제품을 정가로 사야 하는데 미미박스에서는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어서 좋아요.

전문가들이 선택해서 보내주는 상품의 만족도를 1부터 10중에 표현한다면?
저는 6점을 주겠어요. 먼저 미미박스앱에서 전문가가 골라서 배송해주는 서비스 ‘미미박스’는 순위가 있어요. 1위에 해당하는 제품을 받는 사람은 지급한 비용의 몇십 배가 되는 제품을 받기도 하지만 당첨될 가능성이 매우 희박해요. 순위가 내려갈수록 들어가는 제품의 종류가 바뀌고 개수도 점점 줄어들죠. 하지만 다수가 받는 제품은 개인에게 필요하지 않은 제품이 들어있을 확률도 높아요. 그래서 저는 복권 같은 것으로 생각해서 5점을, 그래도 가장 낮은 순위의 박스 안에도 구매 가격보다는 높은 가격대의 제품이 들어있다는 점에서는 이득인 것 같아 1점을 더 준 6점을 줄래요.

큐레이션 커머스의 장 · 단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제가 아무리 화장품을 좋아한다고 해도 새로 나오는 모든 제품을 다 알 수는 없어요. 하지만 전문가들은 아무래도 저보다 잘 알고 있으니까 추천하는 제품에 어느 정도 믿음이 가죠. 또 한국에서 입소문은 났지만 살 수 없는 화장품을 넣어주기도 해서 많은 제품을 접해볼 수 있다는 점이 좋아요. 하지만 전문가의 추천 제품이래도 전문가는 저를 모르잖아요. 그래서 별로 필요하지 않은 제품이나 제 피부와 맞지 않는 제품도 올 수 있어요. 미미박스가 개인 맞춤형 서비스는 운영하지 않아 아쉬워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