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통일 이후의 도시문제를 해결한 ‘마을만들기’
독일 통일 이후의 도시문제를 해결한 ‘마을만들기’
  • 전예목 기자
  • 승인 2014.04.26
  • 호수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공적인 베를린 도시재생사업

독일의 수도 베를린의 도시재생 사례는 통일 담론이 강하게 일어나고 있는 우리나라 현 상황에 큰 시사점을 준다. 독일도 우리나라처럼 분단 국가였다. 소련이 해체된 이후 통일을 맞이하면서 산적된 독일의 사회문제는 도시문제로 불거졌다.

특히 베를린은 도시자체가 동·서 베를린으로 분리된 분단기간 동안 기형적인 발전을 했다. 이런 여러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바로 ‘마을만들기’라는 이름의 도시재생 방법이다. 김인희<서울연구원> 연구조정실장은 “독일에서 통일했을 때 가장 큰 문제는 서독사람이 동독사람을 차별하는 사회·문화적 차별이었다”며 “이런 차별 문제와 같은 사회적 문제의 해결에 있어서도 도시재생이 도움이 될 수 있다”라고 했다.

‘마을만들기(Quartiers Management)’의 ‘마을(Quartier)’은 도시 내에서 사회·문화적으로 동일한 성격을 지닌 지역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마을만들기는 지역공동체를 강조하는 공간적인 개념이다. 마을을 관리한다는 말은 기존의 물리적 시설 위주의 하드웨어 개선 방식에서부터 지역 공동체를 강화하고 공원 및 녹지 환경을 개선하는 소프트웨어 개선 방식으로 방향을 전환한 것이다.

마을만들기의 핵심적 특징은 마을매니저(Quartiersmanager)와 마을협의회(Quartiersrate)에 있다. 마을매니저는 도시재생의 추진 주체인 주민과 관리 주체인 정부 기관을 연결해주고 둘 사이의 갈등을 중재해주는 제 3의 주체를 담당하고 있다. 베를린은 재생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지역마다 현장사무소를 설치한 뒤 3~5명의 마을매니저를 상주시키고 있다.


마을매니저가 주관하는 마을협의회에서는 주민이 직접 재생사업과 관련한 중요한 사항을 의논하고 의사결정을 한다. 평균 1년에 9~12회 정도 회의를 하며, 회의 내용은 인터넷을 통해 모두에게 공개된다.
이는 최근 서울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마을 만들기’ 사업과 유사한 개념이다. 완전한 주민 주도식으로 이뤄지고 있는 베를린의 ‘마을만들기’는 현 서울시 마을 만들기의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상명하달식의 주민 참여를 고쳐나가는 데 모범이 될 것이다. 김 연구조정실장은 “독일 사람들의 생활방식과 한국 사람들의 생활방식은 완전히 다르므로 베를린의 사례를 똑같이 적용하는 것은 힘들다”라며 적용의 어려움을 인정하면서도, “베를린이 주민주도형 사업을 시스템적으로 잘 이뤄낸 점은 현 서울시의 마을만들기 사업에서 배울 점이다”라고 말해 베를린의 도시재생사업의 시사점을 밝혔다.

도움: 김인희<서울연구원> 연구조정실장
박가람<기계공학부 13> 군
오세형<경실련 도시개혁센터> 간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