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 연금’, 환수한 금액은 학생 장학금에 쓰일 것
‘사학 연금’, 환수한 금액은 학생 장학금에 쓰일 것
  • 배정은 기자
  • 승인 2013.10.05
  • 호수 139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 측 “교직원 개인으로부터 환수하기로 결정”
‘사학 연금 대납’ 사건으로 논란을 빚은 학교들이 교육부에 환수 방안을 제출한 가운데, 우리학교는 40억 원가량을 교직원 개개인으로부터 환수하기로 결정했다.

학교는 매달 교직원으로부터 2년간 공제 형식으로 40억 원을 환수하며, 환수된 금액은 학생들에게 장학금으로 환원할 계획이다. 정해익<총무처> 총무처장은 “처음엔 학교 운영비로 사용할 계획이었지만 학생들을 배려해 장학금으로 돌려줄 것을 결정했다”라고 밝혔다.

‘사학 연금 대납’ 사건은 지난 7월 교육부가 등록금으로 이를 대납해 온 39개 학교(우리학교 포함)의 명단을 공개하며 논란이 됐다. 우리학교의 대납 금액은 177억 3,892만 원으로 3위에 선정됐으며, 대납 기간은 2002년 3월부터 2012년 10월까지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 같은 결과를 접한 뒤 학생들은 거세게 반발했다. 소통한대·발전한대와 위한 등 각종 커뮤니티를 비롯해 많은 학생이 항의 글을 게재했으며, 학생들은 학교와 총장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에 정 총무처장은 “총학생회장과 환수 방안에 환수된 금액의 용도에 대해 면담을 진행한 바 있으며, 중앙운영위원회에도 총학생회장을 통해 학교의 입장을 전달한 상태”라고 말했다.

하지만 학교 측도 이번 사건에 대해 교직원의 수를 고려하지 않은 채 순위를 매긴 점 등을 이유로 들며 억울한 심경을 토로했다. 우리학교는 전체 사학 연금 중 5%를 교비 회계에서 지급한 것에 그치고 있지만, 교직원의 수가 많아 3위로 선정됐다는 것이다. 하지만 학교의 반박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교육역량강화사업’ 항목으로 예정됐던 지원금의 10%를 삭감했고, 나머지 금액의 50%도 환수 조치 방안이 최종 확정될 때까지 지급을 유보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정 총무처장은 “현재는 정부지원금 50%가 지급이 유보된 상태지만, 환수 방안을 제출한 후이므로 곧 지원금을 다시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정 총무처장은 “이번 사건으로 인해 논란이 일었던 점은 안타깝지만, 역으로 장학금 지급 금액이 높아져 대학평가 ‘장학금’ 부문에서 순위가 올라갈 것으로 예상한다”라며 “대학평가에서 좋은 결과를 기대해야겠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