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하는 직업 성취는 ‘진정한 스펙’ 쌓기로부터
원하는 직업 성취는 ‘진정한 스펙’ 쌓기로부터
  • 이희원 기자
  • 승인 2012.09.08
  • 호수 137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업 선택에서 내적인 요건이 중요한 이유
대학생들은 취업전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바쁘다. 모두 다른 사람들보다 급여가 높고 안정적인 회사에 취직하고 싶어한다. 공모전, 대외활동, 어학능력, 학점 등 ‘남들 다 한다는 것’들은 모두 놓칠 수 없다. 그렇게 모든 대학생들이 스펙을 쌓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그런데 스펙 쌓기에 급급한 대학생들에게 “실제로는 제대로 된 스펙을 쌓고 있지 않다”며 청천벽력같은 말을 전하는 안계환<한국창의경영센터> 대표를 만나봤다.

안 대표는 삼성SDS의 시스템·인사기획·마케팅부서 등에서 일한 바 있으며 창업가, 교수, 객원기자까지 다양한 직업을 경험했다. 지역시스템공학을 전공한 안 대표의 동기 중 대다수는 전공을 살려 토목 분야로 취업했다. 그러나 안 대표는 당시 인기가 없었던 IT업계에 취직을 했고 곧 회사는 시대의 흐름을 타고 성공 궤도에 진입했다. 이 때 안 대표는 현재의 상황에 안주하지 않고 창업을 위해 회사를 나왔다. 안 대표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안정성, 연봉 등을 고려해 직업을 선택한다”며 “하지만 나에게 ‘보통’ 사람들의 기준은 중요치 않았다”라고 다양한 직업에 종사한 이유를 전했다. 그에게 선택의 기준은 바로 ‘자기 자신’이었다.

안 대표는 과거 신입사원을 뽑을 때의 경험을 되살리며 현재 대학생들이 쌓는 ‘스펙’에 대해 물음표를 던졌다. 안 대표는 “자신만의 스토리가 없는 획일화된 스펙은 더 이상 스펙으로서의 가치가 없다”며 “자신이 그 직업을 목표로 하는 이유가 명확해야 ‘기업이 뽑을 수 밖에 없는 스펙’이 된다”고 전했다. 안 대표는 학생 A의 사례를 예시로 들었다. 어느 날 안 대표의 강연에 찾아온 A는 어떻게 하면 인사 기획팀에서 일할 수 있을 지를 물었다. A는 강연을 했던 안 대표가 멋져보였고 마침 당시 그의 직업이 인사 기획팀이라 그 직종에 대해 관심이 생겼다고 했다. 그러나 안 대표는 A에게 “이와 같은 이유로 직업을 선택하면 나중에 후회하게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직업을 선택할 때는 ‘나는 누구이고 무엇을 잘 하는가’에 대한 깊은 성찰이 필요하다. 이 고민에는 옳고 그름이 없다. 안 대표는 “모두와 똑같은 뻔한 스펙을 만들 시간에 자신의 특성을 판단하고 강화하도록 하라”고 조언한다. 그 방법으로 안 대표는 독서를 제시했다. 안 대표는 “자기 자신이 뭘 좋아하고 잘하는 지 판단이 서지 않는 학생들은 최대한 다양한 분야의 많은 책을 읽어보라”며 “그 뒤 자신이 하고 싶은 분야를 정하고 그 분야의 면접관과 자유로운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할 정도로 지식을 쌓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한 애정을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바로 진정한 ‘스펙’”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