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산되는 ‘학생 참여’ 변화가 필요하다
무산되는 ‘학생 참여’ 변화가 필요하다
  • 한대신문
  • 승인 2012.03.17
  • 호수 136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5일 열릴 예정이었던 ERICA캠퍼스 학생총회가 무산됐다. ‘정족수 미달’이 그 원인이었다. 학생회칙 상 전체 학생 수의 10% 이상이 참여해야 성사될 수 있는데, 이 수치마저 다 못 채운 것이다.
학생총회의 참여 주체는 크게 보면 ‘학생’ 하나다. 그러나 이를 보다 세분화하면 일반 학생들과, 학생총회 주최에 주도적인 중앙운영위원회(이하 중운위) 및 확대운영위원회(이하 확운위)로 나눌 수 있다.

학생총회 무산의 근본적 원인은 일반 학생들의 무관심이다. 20대의 참여가 ‘사회를 변하게 하는 힘’으로 주목받고 있지만 학내 사안에 대해서는 참여율이 낮아 정족수조차 못 채워 무산되는 것이 실상이다.

일반 학생들의 무관심에도 대표자들은 나름의 노력을 했다. 408배 행동을 통해 학생총회 개최 예정 사실에 대해 홍보하는 등의 활동이 그 예다. 그러나 단대별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채 학생총회 일정을 정해 국문대와 예체능대 학생들의 참여에 어려움을 준 과오도 있었다.

그러나 학생 대표자들이 간과하고 있는 가장 큰 문제는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하면서도 학생총회의 개념 자체를 제대로 모르고 있다는 사실이다. 학생총회를 홍보하는 방식은 정해진 매뉴얼이 없다. 중운위와 확운위 인사들은 매년 교체된다. 결국 학생들은 매년 학생 대표자들의 관례적인 공지를 통보받는다. 학생회칙 상 최고 의결기구임에도 ‘격에 맞는’ 개념 알림 활동이 부족한 것이다.

학내 학생 참여 사안을 다루는 시각과 방식 자체가 변화하지 않는다면 이 문제는 결코 해결될 수 없다. 현재 학생들은 입학 때부터 수강신청, 전공 제도와 같은 내용에 대해선 단대별로 설명을 받고 있으나 학생총회, 중운위 등 자치 활동이나 기구에 대해서는 별도의 교육이나 알림을 받지 못하는 실정이다. 학생들에게는 그들을 대상으로 한 각종 회의 등의 기구를 기본적으로 인식하는 일이 절실하다. 또 이런 내용들은 학생들에게 학사 운영 내용만큼이나 비중 있게 다뤄져야 한다. 그래야 학생들이 자신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방법조차 모른 채 학교에 다니는 ‘불상사’를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학생 대표자들은 즉시 학생들이 학생총회 등의 기타 학내 참여 사안들에 대해 입학 때부터 정확히 인지할 수 있도록 이를 돕는 제도나 과정을 마련해야 한다. 여기엔 학생 대표자들의 적극적인 주도는 물론 학교 본부의 지원과 체계적인 집행이 뒷받침돼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