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을 향한 뿌리 깊은 증오
서양을 향한 뿌리 깊은 증오
  • 김지연 기자
  • 승인 2012.03.17
  • 호수 136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ㆍ서를 이분법적으로 구분해 왜곡된 인식을 심다

일본 메이지 유신(1868년~1912년) 때의 주된 슬로건은 ‘문명 개화’였다. 일본은 19세기 중반부터 서양 문명을 빠르게 받아들였고 1905년 러일 전쟁에서 승리하면서 강대국의 반열에 오르게 됐다. 그러나 이런 급진적인 근대화는 일본인 모두에게 이득이 되지는 못했다. 서구화가 진행되면서 일자리를 잃는 사람이 생긴 것이다. 이들은 지나친 서구화가 나라를 망치고 있다는 생각에 이른다. 이 과정에서 서양 문명을 비롯해 서양에 관한 모든 것을 극도로 혐오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이는 ‘옥시덴탈리즘’의 한 예다.

옥시덴탈리즘은 동양의 관점에서 서양을 동양과 구별되고 대립되는 것으로 인식하는 반(反)서구주의를 말한다. 서양은 비인간적이며 물질적이고 동양은 인간적이며 정신적이라는 식의 이분법적 구별로 서양에 대한 왜곡된 이미지를 형성한다. 이런 인식은 서양에 대한 적대성을 유발한다.

그러나 옥시덴탈리즘은 역설적이게도 ‘오리엔탈리즘’에 기원한 개념이다. 오리엔탈리즘은 서양의 관점에서 동양을 향한 왜곡된 인식을 일컫는다. 송도영<국문대 문화인류학과> 교수는 “옥시덴탈리즘과 오리엔탈리즘은 동전의 양면과 같다”고 말했다. 오리엔탈리즘의 개념을 정립한 에드워드 사이드 또한 옥시덴탈리즘을 “오리엔탈리즘의 거울 개념”이라고 정의했다. 같은 개념의 이데올로기가 주체만 바뀐 형태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오리엔탈리즘과 닮아 있는 옥시덴탈리즘
옥시덴탈리즘은 서양을 퇴폐적이고 탐욕적인 거대 도시로 본다. 도시는 기계적이며 정신적인 것이 결여된, 순수성이 파괴된 혼란 속의 공간이다. 이슬람주의 사상가인 사이드 쿠드프는 이런 도시를 향한 적대성을 띄고 서양의 물질주의에 반대되는 이슬람 사상을 이상으로 내세웠다. 이슬람이 거대 종교로 발전하게 되면서 이슬람에 대해 다양한 교리적 해석이 나타났지만 무슬림 사회 내부에서는 이슬람을 ‘하나의 이슬람’이자 ‘보편적이고 통일된 신앙체계’로 여겼다. 이슬람을 연구한 전문 학자들의 저서에서도 이슬람은 ‘이슬람 문화’라는 하나의 이름으로 묶여 취급된다.

이슬람 문화는 근대 이후 서유럽인들의 주된 비판 대상이었다. 서구 중심의 근대화와 함께 인권과 평등사상이 확산되면서 무슬림 사회의 공식법과 관습법이 이와 맞지 않다는 이유 때문이었다. 이슬람 지식인들은 외부자가 이슬람 문화를 일방적으로 규정한 것이라며 이같은 일반화를 오리엔탈리즘적인 왜곡된 시각이라고 비판했다.

오리엔탈리즘은 각 문화의 특수성을 간과하고 과도한 일반화를 통해 판단한다. 다양한 대상 문화를 ‘하나의 이미지’로 통합하는 것이다. 옥시덴탈리즘 역시 오리엔탈리즘의 서술 방식을 그대로 답습해 대상을 하나의 이미지로 일반화한다. 송 교수는 “한국사회에서의 반미주의 또한 옥시덴탈리즘의 한 예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들은 어떻게 서양을 적대시하는가
일반적으로 옥시덴탈리즘은 동양보다 문명적으로 더 발전한 서양의 도시를 향한 적대성을 띤다. 이 때문에 옥시덴탈리즘에서는 서양을 더 우월한 존재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송 교수는 “동양보다 서양이 더 우월하다는 생각이 저변에 깔려있기는 하지만 이 자체가 반서양주의의 이유가 될 수는 없다”고 설명했다. 인간은 자신이 속해있는 집단의 문화에 대항하거나 이를 위험에 빠뜨린다고 여겨지는 세력은 무조건 부정적으로 규정한다. 자신, 즉 자신이 속해있는 국가를 지배할 수 있는 거대한 세력에 대한 반감이 반서양주의의 원인일 수 있는 것이다.

실제로 중국에서는 세계무역센터가 폭파된 직후 이 장면을 할리우드의 재난 영화에 삽입한 비디오가 불티나게 팔린 적이 있다. 미국의 힘과 부의 상징인 쌍둥이 빌딩이 붕괴되는 모습은 중국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에게 깊은 만족감을 안겼다. 이 사건은 미국이 대변하는 서양에 대한 동양의 상징적인 공격이었다.

그러나 단순한 거대 세력을 향한 반감이 곧바로 옥시덴탈리즘으로 발전하는 것은 아니다. 송 교수는 “옥시덴탈리즘은 오랜 역사 속에서 변화해온 문화와 권력의 개념이 결합된 것”이라며 “사회구성원들이 느끼는 반감을 이용한 고도의 문화ㆍ정치적 산물”이라고 강조했다. 

참고: 도서 「옥시덴탈리즘: 반서양주의의 기원을 찾아서」,  논문 「한국의 이슬람 문화 연구와 오리엔탈리즘/옥시덴탈리즘」
일러스트 출처: 아이클릭아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