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가 되는 금을 사세요
부자가 되는 금을 사세요
  • 정철화<글로벌경영전문대학원> 강사
  • 승인 2012.03.11
  • 호수 136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철화<글로벌경영전문대학원> 강사
모든 게 마감이 있습니다. 원고도 마감시간이 있고 경영목표 달성도 마감시간이 있습니다. 마감시간이 다가오면 하기로 한 것을 이루기 위해서 밤샘도 하고 온갖 아이디어를 동원해 최선을 다하게 됩니다. 우리의 삶도 마감시간이 있지요.

스티브 잡스는 17살 때 읽은 “하루하루를 인생의 마지막 날처럼 산다면 언젠가 바른 길에 서 있을 것이다”라는 글에 감명 받아 그 후부터는 매일 아침 거울을 보면서 스스로 물었다고 합니다. “오늘이 내 인생의 마지막 날이라면, 지금 하려고 하는 일을 할 것인가?”  “아니오!”란 답이 명확하게 나온다면 바로 다른 것을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최선을 다해 다르게 살아온 결과 아이폰, 아이패드라는 세상에 없었던 제품이 세계최고가 되게 하는 원동력이 됐다고 합니다.

인생은 분명 유한(有限)한데, 리허설이 있는 것처럼 목표와 방향 없이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톨스토이는 죽음을 망각한 생활과 죽음이 시시각각으로 다가옴을 의식해 미리 준비하는 생활은 완전히 다르다고 말했습니다. 전자는 타성에 젖은 삶이고 후자는 창조적으로 혁신하는 삶이라고 했습니다. 마감시간까지 어떻게 살았는지는 그 사람이 죽고 나서 적힌 비석에 어떤 글이 새겨져 있는가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영국 극작가 버나드쇼의 비석에는 이렇게 적혀있습니다. “어영부영 살다가 이렇게 될 줄 알았다.” , 작가 스탕달은  “살고, 쓰고, 사랑했다”, 철강왕  카네기의 비석에는 “나보다 유능한 사람을 잘 활용한 사람이 여기 잠들다”라고 적혀있습니다. 나는 나 자신이 생을 마감할 때 “현재보다 미래가 더 행복하도록  주위를 바꾼 사람이 여기 잠들다”라고 새기고 싶습니다.

미래를 미리 준비하는 활동이 혁신활동입니다. 미래에 미리 가서 현재를 바라보면 구체적으로 해야 할 전략이 수립되고 미리 여유롭게 잘 준비할 수 있습니다. 혁신활동을 할 때 중요한 것은 ‘금(今)’을 잘 사야 합니다. 황금보다 더 귀중한 금을 사는 것입니다. 금을 산다는 것은 ‘지금(至今)’이란 금을 사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금(至今)이 제일 좋은 점은 바로 지금 준비하면 찬란한 내일을 미리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지금 시작하고, 지금 준비해야 미래가 나의 금(金)으로 바뀝니다. 영어의 현재는 Present이지만 선물도 Present입니다. 현재는 신이 내려 주신 귀한 선물이므로  이 선물을 잘 활용하면 미래에 큰 선물로 다시 보답 받습니다.

미래를 준비하고 창조적으로 자기를 혁신하는 방법은 물에게서 배울 수 있습니다. 물은 만나자마자 뭉쳐서 팀웍을 발휘합니다. 그리고 바다를 향해, 하늘을 향해, 글로벌을 지향해 나아갑니다. 틈만 있으면 파고드는 도전 정신을 배울 수 있으며 항상 낮은 곳을 찾아가는 겸손함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남을 씻겨 주고 자신이 더럽혀지는 희생정신을 유감없이 발휘 합니다. 지금의 금을 미래의 금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긍정의 법칙이 필요합니다.

안 되는 것은 되게 하고, 모르면 배우고, 부족하면 메우고, 잘 안되면 될 때까지 하고, 길이 안보이면 길을 찾으면 된다는 긍정적인 의식을 가지는 것입니다. 안 된다고 생각하면 되는 일이 없지요. 하고자 하는 일이 된다고 생각하고 바로 행동하시지요. 미래의 금을 캐기 위해서…. Just do it now!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