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 건축기술 전문인 양성사업단

교육부문에서 △국제적인 건축인으로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 △친환경 건축인으로서 에너지 절감에 힘쓰는 것 △첨단 기술 융합인으로서 생산성을 높이는 것을 기반으로 최종적으로는 경쟁력 있는 글로벌 건축 전문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SAPEC 담당조교 박병주<건축환경공학과 석사과정 3기> 씨는 “강의평가 및 논문 발표 실적 등에서 우수한 성과를 내고 있다”며 “또 산업체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취업지원 프로그램과 100% 취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구부문에서 SAPEC은 원천기술 개발과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고 특허 실적 향상을 위한 시스템 구축 등을 추진하고 있다. 우리학교 ERICA캠퍼스 학생복지관 리노베이션, 지속가능 건축기술 및 도시개발에 관한 국제 저널(SUSB)을 발간하는 등 다양한 특수 사업도 진행했다. 김재준<일반대학원 건축환경공학과> 교수, 신성우<일반대학원 건축환경공학과> 교수, 전진용<일반대학원 건축환경공학과> 교수 등이 집필한 논문은 유명저널에 우수 논문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SAPEC 단장인 김 교수는 기획단계에 가상현실을 기반으로 한 건설프로젝트인 ‘가상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개발했고 이 외에도 친환경 지능형 컴포넌트 시스템, CAD 기반 지능형 건설자재 조달시스템 등을 개발했다.
산학협력부문에서는 현대건설, 대림산업 등 많은 건설 사업체가 SAPEC과의 공동사업단에 참여하고 있다. 박 씨는 “현장실습 및 공동연구개발 등 다양한 산학협력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제협력부문에서는 학술회의활동, 국제학술지활동 등에서는 SAPEC 참여교수들이 위원장 및 운영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SAPEC은 지금까지 추진해온 연구 및 사업을 바탕으로 남은 올해 BK21 사업 마지막 7차년도를 무사히 마치기 위해 막바지 연구에 힘쓰고 있다. 박 씨는 “이번 BK21 사업을 진행하면서 지속가능한 개발과 친환경건축 기술개발을 진행했다”며 “친환경건축 기술개발을 기반으로 지구환경과 조화를 이루면서도 인간생활의 질을 최적상태로 지속시키는 미래지향적 융복합 건설을 목표로 해 연구를 진행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도움: SAPEC 담당조교 박병주<건축환경공학과 석사과정 3기> 씨
사진 출처: 우리학교 홈페이지
저작권자 © 한대신문 :: 빛나는 예지, 힘찬 붓줄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