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실천을 통한 긍정적 삶을 살자
사랑의 실천을 통한 긍정적 삶을 살자
  • 김종량<한양학원> 이사장
  • 승인 2012.01.01
  • 호수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랑하는 한양 가족 여러분!

2012 임진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는 용의 해 중에서도 60년 만에 돌아오는 흑룡의 해라 하여 사람들은 그 상서로움에 많은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흑룡 해의 행운과 건강이 한양 가족 여러분과 여러분 가정에 충만하기를 기원합니다.

우리는 새해가 되면 마치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처럼 많은 기대를 하며 가슴 설레기도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그 설렘을 잃어버리고 바쁜 일정과 걱정거리에 파묻히기 일쑤입니다. 그러나 올 일년은 바쁘고 힘든 일 가운데서도 여행을 앞둔 이의 가슴 설렘으로 늘 행복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봅니다. 

사랑하는 한양 가족 여러분!

지난 해 우리 한양에는 힘들고 어려운 일도 많았고 또 여러 가지 변화도 있었습니다. 올해도 또한 한국사회는 정치적으로나 경제적으로나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이고 또한 이 여파가 우리 한양에도 어떻게든 영향을 미치리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힘들고 어려운 일이 있다할지라도 그것을 이겨낼 수 있는 정신적 힘과 이겨내고자 하는 노력이 있을 때 그 어떤 어려움도 모두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한양인들이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는 정신적 힘은 다름 아닌 한양의 건학정신이라 믿고 있습니다. 사랑의 실천 정신은 한양인의 정신적 힘의 원천입니다. 사랑은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라는 성경의 말씀이 아니더라도 우리는 ‘사랑’의 힘이 위대함을 잘 알고 있습니다.

가족에 대한 사랑이 충만한 사람은 그 어떤 고통도 견뎌내는 법이며 이웃에 대한 사랑이 충만한 사람은 어떤 어려움도 견뎌냅니다. 또한 자신의 직무에 대하여 사랑이 충만한 사람은 일의 어려움을 탓하지 않고 그 일을 해내는 법입니다. 사랑은 이처럼 우리에게 온갖 어려움과 고통을 이겨낼 힘의 원천입니다. 올해도 우리 한양인들은 건학정신인 사랑의 실천 정신으로 한 해를 잘 이겨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러한 정신적 힘과 함께 우리는 어려움을 이겨내려는 노력도 해야 합니다. 강철왕 카네기는 “성공한 사람들은 ‘없다’, ‘잃었다’, ‘한계가 있다’라는 말을 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그렇습니다. 성공적 삶은 우리 마음 속에 있는 이러한 부정적 인식을 걷어낼 때 가능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려는 노력이 모든 어려움을 이겨내고 성공적인 삶으로 이끌어 줍니다.

이해인 수녀의 「감사의 행복」이라는 시는 모든 것에 감사하는 긍정적 생각이 우리 삶을 얼마나 행복하게 하는지를 느끼게 해줍니다. 


「감사의 행복」
                      이해인

내 하루의 처음과 마지막 기도
한 해의 처음과 마지막 기도
그리고 내 생애의 처음과 마지막 기도는
“감사합니다!”라는 말이 되도록
감사를 하나의 숨결 같은 노래로 부르고 싶습니다.
 
감사하면 아름다우리라
감사하면 행복하리라
감사하면 따뜻하리라
감사하면 웃게 되리라

감사하기 힘들 적에도 주문을 외우듯이 시를 읊듯이
항상 이렇게 노래해 봅니다.


그러나 생각을 바꾸면 우리 삶은 감사할 일들이 많습니다.

감사하면 아름답고, 행복하고 따뜻하고 웃게 된다는 이해인 수녀의 시는 우리의 가슴에 와 닿습니다.

올해는 우리 한양인 모두가 감사하는 마음으로 아름답고 행복하고 따뜻하며 웃을 수 있는 한 해를 만들어 가시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사랑의 실천 정신이 온갖 어려움을 이겨내는 힘의 원천이 되고, 모든 일들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려는 노력들이 우리 한양 가족의 한 해를 승리로 이끌어 주리라 굳게 믿습니다.

올 한 해 여러분과 여러분 가정에 즐거움과 행복이 넘치기를 다시 한 번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