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수정 후 입니다.
자기소개서 수정 후 입니다.
  • 한대신문
  • 승인 2011.10.28
  • 호수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학업, 관심분야, 또는 기타 경력에 근거하여 본인이 현대상선에 가장 적합한 인재인 이유를 기술하세요. (600자 이내)

해운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순발력과 판단력입니다. 빠른 판단을 행동으로 옮기기 위해선 체계적인 계획과 분석이 바탕이 돼야 합니다. 사진 동아리 활동을 통해 돌발 상황을 순발력 있게 대처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동아리 회원들과 토의 끝에 2010년 첫출사를 인사동으로 가게 됐습니다. 출사 전날에 일기예보를 확인했고 회원들이 모여 촬영을 나가려는 순간 갑자기 비가 내려 촬영이 중단될 위기에 놓였습니다. 저는 순간적으로 비를 피할 수 있고 다수 인원의 촬영이 가능한 광장시장을 떠올렸습니다. 저는 대안으로 광장시장을 회원들에게 제시했고 중단 될 뻔한 출사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습니다.

해운업은 세계 경기 및 물동량의 변동 파악이 중요한 업종입니다.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시황에 발 빠르게 대처하기 위해선 시장에 대한 분석과 이것을 바탕으로 한 판단력, 추진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빠른 변화에 발 빠르게 대처하는 저의 능력을 현대상선이 ‘가치를 창출하는 세계 으뜸 물류기업’으로 거듭나는 과정에 발휘하고 싶습니다.


2. 본인 성격의 장점이 가장 잘 드러나는 경험담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400자 이내)

저는 꼼꼼하고 분석적입니다. 영국 유학 시절 지역 단체와 연계해 ‘재래시장을 살리기’ 프로젝트에 참가했습니다. 저는 손님과 직접 대면해 식료품을 파는 일을 맡았고 상주인구가 적어 손님의 얼굴과 이름을 쉽게 외울 수 있었습니다. 친근해진 고객과는 대화를 통해 선호도부터 알레르기까지 고객의 취향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고객과 친숙한 관계 속에서 얻은 정보를 노트에 체계적인 방법으로 분석했고 고객의 needs를 정확히 파악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고객이 선호할 것 같은 새로운 식료품을 추천하면 추천받은 식재료가 마음에 들었던 손님은 대형 프랜차이즈 유통업체를 이용하던 이웃에게 가게를 추천했습니다. 그 결과 프로젝트 참가 두 달 후에는 대형 프랜차이즈 이용률을 따라잡았고, 세 달 째는 이를 역전하는 성과를 올렸습니다.


3. 본인 성격의 단점 및 이를 보완하기 위해 해온 노력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450자 이내)

꼼꼼하게 일을 분석하려는 습관 때문에 일의 속도가 더뎌져 ‘번역프로젝트’를 실패할 뻔 한 경험이 있습니다. 번역을 할 때 문맥에 맞는 단어를 신중하게 고르려는 노력 때문에 하루에 한 문장을 번역하는 날도 있었습니다. 작업 진도가 안 나가 결국 ‘과제 포기’라는 생각마저 들었습니다. 이 때 평소와 다른 소극적인 모습을 보고 교수님께서 ‘때로는 다른 각도에서 바라볼 줄 알아야 한다’고 조언해 주셨습니다. 교수님의 말씀을 듣고 기존의 제 방식을 과감히 버리고 단어 하나의 뜻을 따지기보다 전체적인 맥락에서 문장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새로운 시각으로 과제를 진행한 결과 빠른 속도로 일을 처리해 마감 시간에 늦지 않게 제출했고 효율성도 높아져 프로젝트에서 1등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 일을 통해 전체적인 큰 그림을 먼저 보고 세부적인 꼼꼼함에 신중해야한다는 교훈을 얻었습니다.


4. 당사의 인재상 중 하나를 골라 본인의 생활신조와 부합되는 면을 기술하세요. (400자 이내)

불굴의 의지로 업무를 추진하며 사람 사이의 신뢰를 지키려 노력합니다. 학과 단체 점퍼를 기획 할 때 아무도 시도하지 않았던 일이었기에 모든 일을 혼자 해야 했습니다. 점퍼 신청 대자보를 붙이자 많은 학생이 모였습니다. 돈을 걷고 나서도 가격을 조절했고 원래보다 한 벌 당 5천 원 정도 낮은 단가로 협상했습니다. 남은 돈은 영업가로서 저의 수완이었고 단가를 낮춘 사실은 아무도 몰랐습니다. 돈을 개인적인 용도로 쓸 생각도 했지만 돈 때문에 후배들과의 신뢰를 팔수는 없다고 생각해 정직함과 신뢰를 위해 돈을 전부 거슬러주고 거래명세서를 대자보로 작성했습니다. 모든 일을 마치고 난 후 고맙다는 인사를 받았을 때 정직하게 듣는 감사의 말 한마디가 부정하게 얻는 돈 보다 훨씬 더 값지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5. 현대상선 지원을 위해 준비한 사항 및 입사 후 포부를 기술하세요. (600자 이내)

저는 준비된 인재입니다. 해운업계 관련 3종 자격증이 있고 한국해운신문 칼럼을 즐겨 읽습니다. 현대상선을 대표하는 컨테이너 서비스 전문 물류인이 되기 위한 준비로 위해 무역영어와 국제무역사, 그리고 물류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또 평소 쉬핑데일리, 한국해운신문 물류신문 등 해운관련 신문을 꾸준히 읽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BDI지수, HR용선지수, WS지수의 변동 및 국제화물의 흐름과 변동 등 현대상선의 업무와 직결되는 국제시장을 읽는 능력을 길렀습니다.

입사 후에는 준비해온 노력을 바탕으로 영업의 최전선에서 현장업무를 파악하고 선배님들께 배운 실무지식을 완벽히 제 것으로 만들겠습니다. 입사 3년 후부터는 현장에서 경험한 실무지식을 바탕으로 순발력 있게 돌발 상황을 대처하겠습니다. 항상 책임감을 가지고 일에 임하는 자세를 기본으로 삼겠습니다. 일을 깔끔하게 처리해 현대상선 안에서 당당히 한 사람의 몫을 해내겠습니다. 입사 10년 후, 세계 최고의 종합 물류기업 현대상선에서 저의 꿈인 컨테이너 서비스 부문의 specialist가 되겠습니다. 현대상선이 고객을 위한 완벽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계 으뜸 해운 물류기업으로 거듭나는 과정에 이바지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