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재정문제 해결위해 기업가치 도입
학교, 재정문제 해결위해 기업가치 도입
  • 하동완 기자
  • 승인 2011.10.09
  • 호수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시그마 경영기법, BSC평가지표 적용… 성과는 더 두고봐야 알 듯
학교본부는 재정문제 해결을 위해 △긴축재정 운용 △6시그마 경영법 도입 △BSC평가 지표 통한 전략검증을 제시했다.

예산 쓰임을 줄이고 경영, 행정을 효율화해 운영비용 절감을 노리겠다는 의도다.

최일용<기획처 예산팀> 팀장은 "지난해 까지는 적립금을 충당해 부족한 예산을 충당했지만, 추가 재원 확보가 어려운 상황에선 일단 지출을 줄이는 방법을 써야한다”며 “그동안 당연시 돼 왔던 지출들을 재검토하고 기업 경영가치를 도입해 경영효율화를 추구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우리학교는 뉴한양2020 계획 수립 이후 총무처 산하에 경영·행정 효율화를 위한 6시그마팀을 구성했으며 기획평가팀은 BSC평가 지표를 도입해 중장기 전략이 제대로 시행되고 있는지 검증하고 있다.

6시그마와 BSC 평가지표는 기업에서 비용절감과 서비스 질 향상, 경쟁력 강화를 위해 만들어진 개념이다. 학교본부는 기업가치인 6시그마와 BSC 평가지표를 우리학교 사정에 맡게 변화해 적용하고 있다.

6시그마팀은 직원 교육을 통해 행정 역량을 높이고, 각 단위별로 △연구소 관리 효율 △도서관 운영 효율 등의 프로젝트를 분배해 학교 행정 전반의 비용 절감과 서비스 질 향상을 도모한다.

윤영학<총무처 6시그마팀> 팀장은 “학교 직원들을 대상으로 지금 까지 3차에 걸쳐 교육을 시행했다”며 “ERICA캠퍼스의 경우 6시그마 프로젝트를 통해 학연산 클러스터를 이용한 취업률 향상, 다수 인턴쉽 확보를 이루는 등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획평가팀은 △필요재원 △혁신활동 △핵심역량 △고객가치라는 네 가지 주요 가치 안에서 연구 지원 내실화, 자율책임 경영 등의 우리학교의 중장기적인 발전계획 추진을 평가·수립하고 있다.

이건수<기획처 기획평가팀> 직원은 “기존의 재무지표를 통한 단순 성과 평가를 넘어 여러 관점에서 발전계획 진행상황을 평가할 수 있는 것이 BSC지표”라며 “각 부처, 단대 별로 발전 계획이 어느 정도 진행됐고, 어디가 문제인 지를 수치, 도표를 통해 확연하게 알 수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