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성공, 그리고 더 중요한 인적관계
사회적 성공, 그리고 더 중요한 인적관계
  • 송가라모<(주)한국콘테이너풀ㆍ자동차SCM팀>
  • 승인 2011.04.04
  • 호수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는 미래가 불확실한 시대에 살고 있다. 일본 대지진, 방사선물질의 공포, 살인적인 물가상승, 불시에 터지는 각종 사고 등 여러 가지 일들이 세상에는 항상 일어나고 이런 과정 중에 톱니바퀴처럼 세상은 돌아가고 있다. 우리는 어떤 가치를 성공의 목표로 가지고 살아야 할까. 행복하게 살 수 있을까.

필자도 이것을 항상 고민하고 생각하는데 사실 아직은 인생을 더 살아봐야 알 것 같다. 30여 년간 초, 중, 고, 대학진학, 취업, 결혼, 출산을 거쳐 오면서 몇 차례의 전환기가 온다. 작년에는 첫 딸아이가 태어나니 또 다른 인생의 전환점이 된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성공한다는 것은, 인생에서 정말 중요하고 좋은 것이다. 성공이 가져다주는 가장 좋은 점은 성공을 통해 나, 가족, 내 주위의 사람,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것을 줄 수 있다는 점일 것이다. 그리고 그들로부터 사랑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사회에서 살아남고 성공하기 위해서 두 가지가 중요한 것 같다.

첫째, 자신만의 ‘재능’을 발견하자. 성공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본인의 적성이다. 그런데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재능이 무엇인지는 생각하지 않고 그저 그럴 듯하게, 또는 순전히 수요 공급의 법칙에 기반을 두어 자신의 직업을 선택하는 것 같다. ‘연봉이 얼마나 될까? 저 직종에 비전이 있을까? 사회적으로 존경받는 직업일까?’이런 것들이 아닌 진정한 본인의 재능을 고려해서 자기의 진로를 결정해야 한다. 그리고 전공분야가 아니어도 자기가 잘할 수 있는 분야를 찾아보자. 직장을 다니면서 전공분야와 연결시킬 수 있는 고리를 찾을 수도 있지 않는가? 그래서 또 다른 나의 재능을 발견 할 수도 있을 것이다.
둘째, ‘남에게 주는 자가 되겠다’는 가치관을 갖자. 성공의 두 번째 요소는 그 사람이 가진 ‘가치관’이다. 이 세상에서 성공으로 유도해 주는 가장 중요한 가치는 ‘남에게 주는 자가 되겠다’는 가치이다. 결국 이 세상의 모든 일은 다 사람이 만드는 것이기 때문이다.

사람한테 인정받으면 이 세상에 못 이룰 것이 없다. 사람들이 나를 인정하면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거느릴 수 있는 사람이 된다. 그것이 성공이다.

그러나 성공보다 더 중요한 것은 사회구성원들과의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 가다. 필자도 5년째 물류회사에 근무하며 참 여러 가지 유형의 사람들을 만나고 있다. 재미있는 사람, 고마운 사람, 항상 웃는 사람, 똑똑한 사람, 무식한 사람, 갑을관계를 이용하는 사람, 이기적인 사람, 나쁜 마음을 가진 사람 등이 있다.

최근에는 소셜 네트워크의 발달로 인해 직접 만나지 않고도 의사소통이 편리한 세상이 되었다. 물론 편리하고 간단하게 의사전달을 할 수 있는 장점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기본적인 예의를 지켜야 하지만 얼굴을 맞대면서 상대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예의에 어긋나는 언행 등으로 받는 사람이 불쾌한 경우도 상당히 많다.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본질적 해결책은 무엇일까? 자기 자신에 대한 반성, 자아성찰이 문제라고 본다. 내 자신이 떳떳하고 정의롭게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우리 주변에는 자신을 반성하지 않고 과대 포장하여 자신을 치켜세우고 떠들고 다니는 진흙 같은 사람과,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여 가르침으로 삼으려고 하는 연꽃 같은 사람을 보게 된다. 나는 어떠한 사람인가 자신에게 물어보면서 반성하는 시간을 가져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