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금 2.9% 인상
등록금 2.9% 인상
  • 장보람 기자
  • 승인 2011.02.27
  • 호수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권고와 물가상승률을 고려한 인상률”

▲ 인상된 등록금이 고지된 후 학생대표들이 지난 14일 본관 항의방문을 진행했다.
지난 8일 2.9% 인상이 최종 확정돼 고지됐다. 이로써 작년에 이어 2년 째 등록금이 인상됐다.

교육과학기술부(이하 교과부)에서는 등록금 인상 자체를 요청하며 동결을 장려했다. 이에 각 대학들 재정난에 대한 별책으로 교과부는 대학교육역량강화사업의 예산을 2배로 늘려 대학별 예산 지원을 높일 것을 발표했다. 더불어 해당 대학 선정 기준 중 ‘등록금 인상’ 기준 비율을 5%에서 10%로 높여 인상을 저지하겠다는 주장에 힘을 실었다.

교과부는 등록금 인상이 불가피할 경우에는 물가인상률을 고려해 3% 미만으로 인상 할 것을 권고했다. 이에 맞춰 우리학교를 포함한 고려대(2.9%), 서강대(2.9%), 성균관대(3%) 등 많은 사립대가 재정난을 호소하며 등록금을 인상했다. 반면 숙명여대, 연세대, 이화여대, 한국외대 등 4년제 대학 89개교가 등록금 동결을 선언했다.

기획처장 한정화<경영대ㆍ경영학부> 교수는 “정부의 가이드라인 3%와 물가인상률 2.8%를 고려해 2.9%로 최종 확정지은 것”이라고 말했다.

학교가 제시한 대표적 인상사유는 △물가 인상 △교직원 임금 인상 △재단전입금 감소다. 물가인상에 따라 인건비, 관리비, 수수료 등 예산이 늘어나야하는 부분이 많을 수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교직원 임금은 지난 2년 동안 동결됐다. 이에 작년 노사 간 교직원 임금 약 2% 인상을 합의해 인건비 증가가 예상된다. 또 재단여건의 어려움으로 재단전입금이 감소됐다.

학교 수입구조는 등록금, 재단전입금, 동문기부금, 산학협력, 본교병원이윤 등으로 구성돼있다.

한 교수는 “수입구조를 타 대학과 비교했을 때 산학협력 부분은 최고 수준이지만 재단전입금이나 기부금, 병원 이윤 부분은 부족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수입사업의 약화는 자연스레 등록금 의존율 향상으로 이어진다. 연세대의 등록금 의존율은 60% 수준인데 반해 우리학교는 72% 수준으로 등록금 의존율이 높은 편이다. 현재 수입사업 약화와 많은 투자가 요구되는 뉴 한양 2020 프로젝트와 같은 사업진행이 맞물리면서 학교는 재정적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다. 등록금 2.9% 인상으로 약 90억 원이 확보된다. 교육환경개선금을 고려하면 등록금으로 인한 실수입은 약 75억 원 정도로 예상된다.

한 교수는 “현재 좋지 않은 재정여건이 등록금 인상으로 전부 해결되지는 않지만 이조차 하지 않는다면 경영난에 빠질 수밖에 없다”며 “등록금 외자금조달은 학교의 의무사항이기에 이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 할 것”이라고 말했다.

ERICA캠퍼스 총학생회장 이철용<공학대ㆍ건축학전공 05> 군은 “등록금 절대액수가 이미 너무 높다”며 “학생들이 실질적으로 느끼는 부분에 대한 투자가 부족하고 학교 측의 등록금 인상 근거가 충분치 않다고 생각해 등록금 동결이 옳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사진 류민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