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대 학생회, 815행사 추진 강행
공대 학생회, 815행사 추진 강행
  • 김규범 기자
  • 승인 2010.08.29
  • 호수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운위·전학대회 의결 부정해 논란 일으켜

지난 14일 서울캠퍼스 공대 학생회가 중앙운영위원회(이하 중운위)와 전체학생대표자회의(이하 전학대회)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통일문예한마당(이하 815행사)의 교내 유치를 강행해 물의를 빚고 있다. 최종 행사 장소를 살곶이 공원으로 옮겼지만 8월 14일 저녁 행사 참가자들이 서울캠퍼스 제1공학관과 학생회관 콘서트홀을 무단 점거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이에 학생들은 공대 학생회의 방침에 강력히 반발하며 탄핵운동까지 추진하고 있는 상태다. 손준형<공대ㆍ신소재공학부 05> 군은 “공대 학생회칙에 따르면 200명 이상의 서명이 있으면 탄핵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학생회칙 적용 논란 불거져
현재 중운위는 외부단체의 정치적 행사 교내 유치에 대해 전학대회 이상의 의결을 거친 후에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이는 지난 2008년 서울캠퍼스 총학생회 중도사퇴 이후 열린 비상확대운영위원회(이하 비상확운위)의 의결사항을 토대로 내린 결정이다.

당시 회의록에 의하면 ‘전학대회, 학생총회, 총투표 등의 의결을 통과한 외부 행사만 교내에 유치가 가능하며, 소규모 행사의 경우 중운위 차원에서 검토한 후 학생들에게 후속 공지를 한다’는 결정이 내려진 바 있다. 이에 공대 학생회 측은 학생회칙에도 없는 회의결과를 따를 수는 없다는 주장이다.

공대 학생회장 김성민<공대ㆍ원자력공학과 08> 군은 “개인적으로 그 조항은 독소조항이라고 생각한다”며 “이에 근거한 중운위의 결정은 학생들의 토론이나 자유로운 소통을 막는 권력의 탄압이다”라고 말했다. 실제 현행 서울캠퍼스 학생회칙에 따르면 외부행사에 대한 명확한 규정은 없는 상태다.

중운위 측은 위 조항은 충분히 학생회칙과 동일하게 해석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서울캠퍼스 총학생회장 최정인<법대ㆍ법학과 06> 군은 “위 사항에 대해 중운위에서 의결을 한 바 현재까지 유효한 규정이란 결정이 내려졌으며 이에 따른 전학대회도 거쳤으므로 절차상 문제점은 없다”고 말했다. 지난 2008년 서울캠퍼스 총학생회가 한총련 행사 유치 관련해 물의를 빚은 바 있고 결국 사퇴한 뒤 열린 비상확운위의 결정이기에 합당하다는 주장이다.

공대 학생회, 중운위 역할론 제기
공대 학생회 측은 815행사가 공대 내 행사이기 때문에 중운위의 결정을 따를 의무가 없다고 주장한다. 공대 학생회가 주최를 맡은 행사이며 정치적 행사라는 조항의 범주가 너무 작위적이기 때문에 이를 막는 것은 단과대 자치권에 대한 일방적 구속이란 설명이다. 김 군은 “그 어떤 행사도 정치라는 굴레 안에 넣을 수 있는데 중운위에선 이를 무시하고 무조건 반대만 하려한다”며 “이는 명백한 공대 학생회에 대한 탄압이다”고 반발했다.

또 학생회칙에 따르면 중운위는 단대 학생회에 방향을 제시할 수는 있어도 어떤 결정을 하달할 수 있는 기구가 아니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김 군은 지난 11일 전학대회에서 단과대 자율권과 민주주의 원칙을 구속하는 학생회칙은 인정할수 없다"는 발언을 해 물의를 일으켰다.

한편 중운위는 815행사는 한양대 전체 행사이며 중운위의 결정은 공대 학생회에 대한 탄압이 아니라는 설명이다. 또 공대 학생회장의 발언은 중운위나 전학대회의 절차 자체를 무시하는 발언으로 공대 학생회가 중운위를 인정하지 않는 점에 대해 유감을 표했다. 최 군은 “815행사는 공대를 넘어서 한양대에 파급력을 주는 행사이기 때문에 중운위의 결정은 합당하다”며 “중요한건 학생들의 반발이 극렬한 사안인 만큼 전학대회에 부치는 당연한 처사”라고 말했다.

학교 측 미온적 태도 지적돼
결국 815행사의 학내 유치는 무산됐지만 살곶이 공원에서 행사가 열린 뒤 수 백명의 행사 참가자들이 14일 밤 제1공학관과 학생회관 콘서트홀로 진입했다.

이 과정에서 일부 교직원과 충돌이 있었고 무단 침입한 참가자들로 인해 당시 해당 건물에 머물던 학생들은 피해를 봤다. 일부 참가자들의 경우 16일까지 머물러 학생들의 반발을 확산시켰다.

공대 학생회 측은 당시 학교에 머물던 학생들에게 양해를 구했으며 자체적으로 쓰레기를 수거해 처리하는 등 사후처리를 충분히 했다고 밝혔다. 김 군은 “공대학생회는 학생들에게 돌아갈 불가피한 피해에 대해 책임을 졌지만 그럼에도 피해를 본 학생들이 있다면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학생들은 학교 측의 미온적 대처에 대해서도 반대의 목소리를 냈다. 이에 학교 측은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노력을 했다고 해명했다. 홍신철<학생처ㆍ학생지원팀> 팀장은 “경찰 측에 시설보호요청을 했으며 당시 현장에 경찰 측에서 파견을 나왔었다”며 “최대한 충돌을 피하고 학생들에게 피해를 적게 주는 방향으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한편 익명을 요구한 교직원 A는 학교 측과 공대학생회 간에 사전협의가 있었다는 주장을 했지만 학생처에선 이를 부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