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교육 과정 개발 시급하다
새로운 교육 과정 개발 시급하다
  • 한양대학보
  • 승인 2009.12.30
  • 호수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사회로의 변화가 가속화되면서 우리 사회의 경제적, 문화적, 정치적 시스템도 구조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지식 생산 및 인적 자원 교육 역할을 담당하던 대학 역시 사회의 변화와 톱니바퀴처럼 맞물려 다양한 측면에서도 여러 가지 변화들이 나타나고 있다. 전문대학원 제도의 도입이나 전공 통합 및 탄력적 운영, 글로벌 교육 시스템 확대 등이 그 대표적인 사례다. 그러나 현재 우리 사회 변화를 상징하는 키워드 중의 하나인 새로운 지식 융합형 교육 과정 개발에 대한 노력이나 시도는 충분해 보이지 않는다.

물론 대부분의 대학들이 제2전공이나 학부제를 활용하거나 또는 다양한 방식의 융합 학문 분야를 선정ㆍ지원해 오기도 했지만 이와 같은 시도들에 대한 재평가가 보다 정확하게 이루어져야 할 시점이다.

대학은 사회가 요구하는 대다수의 인재를 교육시켜야 하는 역할도 있지만 사회를 이끌어갈 수 있는 소수의 리더들을 양성해야 하는 이중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와 같은 두 가지 역할들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존 제도의 검토와 평가를 통해 현재의 전공제도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지식 융합형 교육 과정들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새로운 지식융합 분야의 성장성 및 미래 가치는 매우 클 것으로 보인다. 기술 및 정보 소통 방식이 진화하면서 기존의 시장이나 산업 역시 다양한 방식으로 융합되거나 변형되고 있기 때문이다. 교재와 강의에 의존하던 기존의 대학 교육방식은 서서히 변화하고 있으며 대학 내 교수의 역할 역시 정보 전달자가 아닌 지식의 통합이나 분리, 융합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한편 이에 따른 전문화된 교육을 담당하는 방향으로 조정되고 있다.

경계를 벗어나 새로운 창조적 지식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교수들 간 인적 교류와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 이와 함께 혁신적 교육 방식의 도입을 통해 교수진들의 경쟁력과 이들에 대한 지원 시스템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