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릿한 청사진, 안개속을 헤매다
흐릿한 청사진, 안개속을 헤매다
  • 김규범 기자
  • 승인 2008.11.23
  • 호수 128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학생회 후보 공청회

VOH) 올해 총학생회 「POWER POINT」의 차별성은 무엇이며 「POWER ACTION」 선본만이 추구하는 지향점은 무엇인가.

POWER ACTION) 나는 「POWER POINT」에서 일했었다. 그 자리에서 고민했던 것들을 해결하기위해 출마했다. 본인은 학생회를 학생들의 힘이 모이는 곳이라는 인식으로 일했다. 이젠 그 힘을 기반으로 해서 학생들 사이에서 행동을 해보고자 출마하였고, 등록금 문제가 가장 시급한 문제여서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나왔으며 우리의 가장 큰 지향점이다.

하이하이안산) 대부분의 공약이 세부적인 이행 계획과 뜻이 모호해 보충설명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학생회 바로세우기’ 학생회활동보장 공약에서 ‘관련규정제정으로 객관적으로 폭넓은 참여 보장’이라는 공약이 있다. 막연한 공약이 학생들에게 믿음과 신뢰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POWER ACTION) 예로 들었던 공약은 예산자치제를 설명하던 문구다. 예산자치제는 학교나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특별한 팀들을 선별해 중운위에서 지원하는 것이다. 하지만 아직 명확한 지원기준이나 규정이 없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제도를 명확히 해서 많은 팀들에 지원하도록 하자는 공약이다. 우리가 내세운 공약은 9, 10월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정했다. 앞으로 많은 학생들과 만남을 통해 미진한 부분을 해결하겠다.

VOH) 등록금 학외투쟁 공약은 학생들의 반대 여론이 심하다. 학외투쟁을 진행한다면, 학생들의 반대 의견을 어떻게 포용할 것이며, 학외 투쟁으로 얻을 수 있는 성과는 무엇인가.

POWER ACTION) 정부를 향해 하는 투쟁인 학외투쟁과 학교를 향하는 학내투쟁이 개별적인 문제는 아니다. 설문조사나 만남을 통해 확인한 결과, 학생들은 학외투쟁에 대해서 부정적이지 않았고 학내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의 정책을 바라고 있다.

VOH) 학외투쟁에 힘쓰기보다는 그 힘을 학내투쟁에 힘쓴다면 더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지 않는가.
POWER ACTION) 등록금문제해결에 대해 학내투쟁만으로 잘못된 예산집행 등을 막을 수는 있지만 근본적 해결은 어렵다. 정부의 정책을 통해 해결할 문제다.

VOH) 설문조사 결과 학생들은 학외투쟁에 긍정적이라고 했었는데 어떤 설문조사인가.
POWER ACTION) 경인대책위라는 단체에서 경인지역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다. 우리학교 학생은 700여명 정도 참여했다.

VOH) 설문조사 결과만 갖고 판단하기에는 무리가 있지 않는가.
POWER ACTION) 설문조사 결과 40%정도의 학생들이 학외투쟁에 긍정적이었다. 한번의 설문조사로 완벽히 여론을 판단할 수는 없지만 최근 몇 년간 대학생들의 여론을 보면 판단에 무리가 없다.

한양대학보) 등록금 문제를 학교 안에서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실제로 학내에서 등록금 문제를 해결하는 경우가 있다. 꼭 학외투쟁을 통해 등록금문제를 해결해야 하는가.
POWER ACTION) 학교 안에서 해결하는 것이 1차적 방안이라고 생각한다. 필요한 경우라면 학외투쟁을 하겠다는 공약이다.

한양대학보) 한총련 분담금 납부 및 한총련 활동을 어떻게 할 계획인가.
POWER ACTION) 학생들과 상의를 해서 행동을 할지 결정할 것이다.

한양대학보) 두 후보자 모두 한총련 소속이라는 사실을 약력에 기재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이는 총학생회의 한총련 활동에 반감을 갖고 있는 반대표를 의식한 게 아닌가.
POWER ACTION) 한총련은 정당처럼 가입을 해서 활동을 하는 단체가 아니다. 그래서 굳이 약력에 기재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굳이 숨길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한양대학보) 한총련 활동에 대해 명확히 결정할 생각이 있는가.
POWER ACTION) 지금 중요한 것은 정책을 토론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선거 후에 토론을 거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VOH) 총학생회에서 통일과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활동이 학생들에게 실질적으로 어떤 효과를 줄 것으로 예상하는가. 이 문제가 우리 대학생들에게 크게 인식되고 현실적으로 중요한 사안이라고 생각하는가.
POWER ACTION) 기본적으로 학생회가 해야 할 일은 당연히 할 것이다. 여기에 대학생들이 사회에서 해야 할 활동을 한다는 것이다. 사회에 대한 대학생들의 무관심이 늘어나는 세태를 안타깝게 생각해 이런 공약들을 내세웠다.

한양대학보) 등록금 연기운동 같은 후속 대책보다는 등록금 납부서가 각 가정으로 발송되기 전 본부와 협의해 등록금을 동결하거나 인하하는 방안이 선행돼야 하지 않나.

POWER ACTION) 방학동안의 투쟁으로는 별로 효과를 내기 힘들다. 연기 운동은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다면 학교에 압박을 할 수 있지만 학생들의 뜻을 모으는데 더 큰 효과가 있다고 생각한다. 등록금 연기 운동에 참여하지 못하는 학생들도 많지만 행동선언이라는 서명을 통해 투쟁할 수 있다.

밀물) 비정규직 노동자의 권리를 찾는 캠페인이 과연 정규직을 최종 목표로 하는 우리 학교 취업준비생들에게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공약인가.

POWER ACTION) 학교에서 행하고 있는 정책을 기회로 잘 활용하는 것이 취업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이라고 생각한다. 사회적 상황으로 봤을 때 많은 대학생들이 비정규직이 될 수 있다. 그래서 한번 쯤 고민이라도 해보자는 취지다.

한양대학보) 현 학생회칙에는 총학생회 교비 및 대외지원비를 심의ㆍ의결하는 규정은 있지만 세부 시행세칙이 없어 음성적으로 운영될 소지가 있다. 회계 세부 시행세칙 제정 및 관련 기구 설립 계획은 없는가.
POWER ACTION) 안산 배움터에 회계 관련 세부 시행세칙이나 관련 기구가 없는 것이 사실이다. 지금은 학생협의체에 의해서 행하고 있다. 그리고 지금은 그것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더욱 강한 장치가 필요하다는 여론이 형성된다면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한양대학보) 학생협의체는 그 역할을 잘 못하고 있으며 서울 배움터의 경우 회계장부가 제대로 작성되지 않아서 문제가 됐다.
POWER ACTION) 회계장부 작성은 어려운 일이지만 의무이기도 하기 때문에 할 것이다. 영수증 등은 검증을 받을 것이며 공개를 원한다면 언제든지 할 것이다. 회계 시스템 정비에 대한 대책을 생각해 보겠다.
한양대학보) 총학의 등록금 투쟁이 실패한 이유 중 하나가 학교본부의 등록금 책정시기와 총학의 투쟁시기가 맞지 않아서 이다. 그렇다면 3월 이후의 등록금 납부 연기 운동 전에 좀 더 빨리 투쟁을 해야 하는게 아닌가.

POWER ACTION) 그 문제에 대해 공감하고 있다. 서명운동도 그 생각으로 지금 시행하는 중이다. 학생들의 뜻을 모아서 등록금 협상 테이블에 나서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한양대학보) 등록금 책정시기에 학생들의 뜻을 모아서 학교 측에서 등록금을 책정할 때 나서는 게 중요하다. 어떻게 생각하는가.

POWER ACTION) 현재 총학 선거가 시작되는 11월이 학교의 등록금 책정시기보다 늦기 때문에 등록금 투쟁에 한계가 있다. 하지만 학칙을 개정하지 않은 상황에서는 지금 시행하고자 하는 투쟁방법이 최선이라고 생각한다.
하이하이안산) 커리큘럼 개선은 전문성이 필요한 과정인데 공약집에서 밝힌 커리큘럼 개선을 학생들이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이 점에 대한 방안은 있는가.

POWER ACTION) 오로지 학생회의 힘으로만 개선한다는 것이 아닌 학교의 여러 부처와 협력 해서 제안하는 형식으로 실현할 예정이다. 예를 들어 강의평가서 등을 잘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VOH) 등록금 납부 연기 운동 실패 시 학생들이 받을 수 있는 불이익은 어떻게 할 것인가.
POWER ACTION) 학칙 상 등록금 납부를 미루면 학생에게 처벌을 한다는 내용은 없다. 등록금 납부 기한을 중간고사 이전으로 보고 있다. 이 기한만 지키면 학생들에게 불이익은 없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