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재난·재해 대처능력 부족
우리나라 재난·재해 대처능력 부족
  • 박초롱 수습기자
  • 승인 2005.10.30
  • 호수 120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차원 사전대비책마련 시급

허리케인 카트리나로 인한 뉴올리언스 참사와 파키스탄 지진, 그리고 인도네시아를 강타한 쓰나미 등 대형 천재지변들이 전 세계 여러 지역에서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가 차원의 재난방지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지난 3월 일본 후쿠오카 북서쪽 해역에서 리히터 규모 7.0의 강진이 발생해서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쳤다. 진원지였던 일본은 잘 갖춰진 재난방지시스템과 일반인에 대한 지진 교육이 잘 이루어져 7.0이라는 큰 규모에 비해 피해는 사망자 1명에 그쳤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지진대처상황은 허술하기 짝이 없었다. 일본의 경우 지진발생 후 특보와 경보발령에 4분이 걸렸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기상청의 지진 발생 통보 후 30여분 후에 뉴스 특보가 나갔다. 부산시는 재난대비 30분 대피 계획 등 지진재난 발생시 2천 5백여 곳의 민방위 대피소를 활용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는데 정작 대피소 자체가 지진의 위험에 취약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구 지하철 화재참사에서 나타났듯이 대형 재난·재해가 발생했을 때 우리나라의 대처능력은 아직 미흡하다. 재난·재해에 덜 노출되어 있기는 하지만 위기상황이 닥쳤을 때, 큰 사고로 이어질 것은 불을 보듯 뻔한 사실이다.
우리나라도 재난·재해의 예외가 될 수는 없다. 김소구<과기대·해양환경과학> 교수는 “연구 결과에 따르면 2010년까지 수도권에서 진도 5.0이상의 강진이 발생할 확률이 57%에 이른다”고 말했다. 국내 재난방지시스템에 대한 총체적인 재점검이 필요하며 전 세계적으로 연이어 발생하는 재난에 대처하기 위해 공동의 재난방지, 경보시스템 구축도 필요하다.

우리나라는 2004년 6월 1일 정부 최초의 재난관리 전담 기구로 소방방재청이 출범했다. 한국방재학회 부설기관으로 각종 재난과 재해를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정책을 개발하기 위한 방재관리연구소 또한 지난 5월 문을 열었다. 소방방재청에서는 가급적 실제 수요자 위주의 대처방안을 세워 한국적 현실에 맞는 방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또한 소방방재청은 지난 21일 지진이나 화재 등의 재난재해 발생 시 신속하고 정확한 보도를 할 수 있도록 연합뉴스와 재난재해 뉴스 교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로 인해 소방방재청과 언론에 재난·재해 속보가 실시간으로 전송되므로 보다 빠른 대처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소방방재청은 안전관리헌장 선포 1주년을 맞이하여 이번 달 31일부터 다음달 6일까지 한 주간을 안전관리헌장 실천주간으로 정하고 안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안전문화를 확산시키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또한 오는 4일에는 2시부터 여의도 한강 둔치에서 제1회 재난구호 종합훈련이 진행되며, 제116차 안전 점검의 날 행사가 전국적으로 실행된다. 이번 행사에서는 국민들의 안전의식을 고취해 재난에 관한 사후 예방이 아닌 사전 예방을 권장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황예도 2023-08-02 23:34:59
이 글은 대형 재난과 재해에 대한 국가 차원의 재난방지시스템에 대한 관심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일본과 우리나라의 지진대처 상황을 비교하며, 재난방지시스템 강화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미래에도 대형 재난은 발생할 수 있다는 인식을 강조하며, 국내 재난방지시스템에 대한 재점검과 국제적인 재난방지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소방방재청의 역할과 관련하여 안전의 중요성을 알리는 행사가 예정되어 있음을 언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