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에서 성교육이 필요한 이유
대학에서 성교육이 필요한 이유
  • 한양대학보
  • 승인 2008.09.01
  • 호수 127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이란 주제는 실제적으로 누구나 연관이 있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의식적으로나 무의식적으로 관심이 많은 부분이라 매우 조심스럽다. 오해가 없기를 바라면서 대학에서 성교육이 필요한 이유를 여러 측면에서 나누어 간단히 살펴보고자 한다.

성은 인간의 근원적 욕구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의 유지가 가능하다. 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태도는 행복한 개인ㆍ행복한 가정ㆍ행복한 사회를 만드는 기초가 된다.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가 수면욕ㆍ식욕ㆍ성욕이라 한다. 성이 인간의 삶에 대해 제공하는 여러 가지 긍정적 기능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건강한 삶, 행복한 삶을 누리기 위해 성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다.

현실적인 이유는 각종 성폭력과 성희롱이 증가하고 성과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행동이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를 사전에 예방하고 성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태도 그리고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하기 위해서 성교육이 필요하다.
우리사회는 유교적인 전통으로 인해 지금까지도 성에 대해 대단히 억압적인 측면이 많았고, 바람직하게 승인하고 생활속으로 연결하기보다는 애써 외면하는 측면이 많았다.

남에게 보이는 행동과 혼자 있을 때의 행동에 많은 차이를 보이는 이중적인 측면도 많이 갖고 있다. 사회가 급속도로 변하면서 과 양성평등 의식의 확산과 더불어 짧은 기간에 성에 대한 인식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상대적으로 많은 억압과 제한을 받던 여성이나 남성들이 개인의 욕구와 의지를 표현하게 됐다. 나아가 성에 대한 욕구도 자연스럽게 적극적인 행동으로 표출되고 성에 대한 의식과 태도 또한 변화했다. 만약, 가정에서 어릴 적부터 부모와 함께 생활하며 자연스럽게 성교육이 이뤄졌다면, 성에 대한 억압과 왜곡이 적고 문제행동도 적었을 것이다.

만약 초중고의 학교교육에서 점진적인 발달과정에 따라 교육자가 적절한 성교육을 수행했다면, 대학에서 성교육의 필요성은 적었을 것이다. 현실은 그렇지 못하기에 결혼을 앞둔 시기나 결혼적령기를 넘기며 성생활의 지불유예기간을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성은 동경의 대상이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부담스러운 문제이기도 하다.

일부 대학생들은 현실적 압박을 견디다 못해 성적 유혹에 빠지거나 성행위로 도피나 몰입하는 경우가 있다.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성교육은 학생들의 구체적 현실에 부합해야 하며 궁극적으로는 행복한 부모나 건강한 어른이 되기 위한 목표로  제공돼야 한다.
   원준재<전국대학성폭력상담실무자협의회> 부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황예도 2023-08-01 18:36:39
이 글은 성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성과 관련된 문제들을 예방하고 올바른 태도를 갖기 위해 교육이 중요하다는 점을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행동은 행복한 개인, 가정, 사회를 형성하는 기반이 됩니다. 성교육을 통해 사회적 변화와 성에 대한 인식 변화가 필요하며, 학교에서 점진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 글은 잘 정리되어 있고, 성에 대한 개방적인 태도를 가질 필요가 있다는 인상을 주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