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받는 미래형 자동차 기술 개발에 전념
신뢰받는 미래형 자동차 기술 개발에 전념
  • 취재부
  • 승인 2005.10.09
  • 호수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형 자동차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우리학교 기계공학부의 선우명호 교수님은 우리나라 미래형 자동차 기술의 최고 권위자로 손꼽히고 있다. 선우명호 교수님을 만나 미래형 자동차에 대해 들어보자 .

선우명호 교수 <공대.기계공학부>
1. 하이브리드 자동차란 무엇인가
하이브리드(hybrid)는 영어로 병렬, 이종, 잡종이라는 뜻이 2개 이상의 동력원을 이용해 운행되는 자동차라는 뜻이다. 이런 하이브리드 자동차에는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전기연료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있다. 전자는 현재의 내연기관과 모터를 이용해 즉 가솔린과 전기를 섞어 쓰는 차이다. 후자는 연료전지와 모터를 이용한 동력원에 의해 운행된다. 현재 개발 중인 연료전지는 수소를 이용한 것으로 수소 기체에서 전기를 발전시켜 이를 통해 자동차를 운행시키는 것이다.

2.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미래형 자동차로 각광받는 이유는 무엇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석유에너지 이외에 다양한 에너지 동력원을 이용하기 때문에 연료비 절감이라는 부분에서 장점을 가진다. 특히 석유자원 고갈에 대비할 수 있다. 더불어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각종 유해 가스를 줄일 수 있어 친환경적인 자동차라고 할 수 있다.

3.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포함한 미래형 자동차에 관한 우리나라 기술력은 어느 정도인가
미래형 자동차는 연료전지 자동차, 지능형 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로 꼽을 수 있다. 미국이나 일본 등 자동차 선진국에 비교해 볼 때 우리나라 미래형 자동차 기술을 연료전지 자동차가 40%수준, 지능형 자동차가 80%수준,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60% 수준으로 낮은 편이다. 미래형 자동차 개발을 위해 고효율의 모터와 변속 효과를 낼 수 있는 위성기어, 내연 기관 제어할 수 있는 엔진 제어 시스템에 관한 원천기술이 필요한 데 이 부분이 선진국 비해 낮은 편이다.

4. 현재 ACE lab(자동차 전자 제어 연구소)에서 미래형 자동차와 관련해 어떤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가
우리 연구소는 자동차 파워 트레인, 새시, 그리고 자체와 관련한 각종 전자 제어 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미래형 자동차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컴퓨터 자동 관리 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컴퓨터 자동 관리 시스템은 미래형 자동차인 지능형 자동차에게 필수적인 시스템이다. 지능형 자동차의 특징이 자동차가 능동적으로 다양한 사고 예방 장치를 통해 운전자의 안전을 보호해준다는 점인데 이런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바로 컴퓨터 자동관리 시스템이다.

5. 앞으로의 연구 계획은
ACE lab은 우리나라 자동차 기술을 선도하는 핵심적인 연구소라고 자부한다. 앞으로 세계 자동차 기술을 선도할 수 있는 자동차 기술 연구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특히 미래형 자동차 개발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고, 고장이 적고 뛰어나 내구성을 지녀 자동차를 타는 모든 사람들에게 신뢰받을 수 있는 자동차 기술을 만드는데 연구를 전념할 것이다.

ACE lab
우리학교의 자동차전자제어연구소(Automotive Control and Electronics Laboratory, 이하 ACE 랩)는  국내 최고를 자부하는 연구기관으로 지난 2000년, 세계 최대의 통신 및 자동차 반도체 회사인 모토로라와 2010년까지 10년간 공동연구 계약을 체결했다. 그리고 2001년 6월에는 현대자동차, 현대모비스, 케피코와 함께 공동연구컨소시엄을 구축했고 현재 과학기술부로부터 5년간 연구비를 지원받는 국가지정연구실로 지정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