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직 당신을 위해 준비된 상담, 당신의 권리를 누리세요
오직 당신을 위해 준비된 상담, 당신의 권리를 누리세요
  • 강명수 기자
  • 승인 2007.11.12
  • 호수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생활상담소 프로그램

상담 예약 및 접수면접
상담센터의 상담 프로그램은 재학생과 휴학생 모두에게 항상 열려 있다. 하지만 상담센터에 무작정 찾아간다고 곧장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방문자는 우선 검사와 상담으로 나아가기 위한 접수면접을 예약하는데, 상담센터와 방문자의 스케줄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1주일 후로 예약된다. 

1주일이 지나 지정된 날에 찾아가면 전문 카운슬러과 함께 접수면접을 받게 된다. 접수면접은 방문자가 상담이나 검사를 통해 알고 싶은 내용, 도움받고 싶은 내용을 물어보고 적절한 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시행된다.

상담전문자격증을 갖춘 카운슬러는 방문자에게 평소 생활이나 대인관계, 가족관계와 취미 등에 대한 질문을 함으로써 방문자의 욕구와 관심, 그리고 어떤 도움을 필요로 하는지 파악한다. 그리고 그 이후 카운슬러의 판단에 따라 특정한 검사를 추천하거나, 아니면 바로 개인상담으로 넘어가기도 한다.

심리검사


접수면접을 통해 욕구와 관심, 도움을 청하는 영역을 다시 한 번 명확히 한 방문자는 이제 본격적인 상담을 받게 된다. 현재 상담센터에서 제공하는 6가지 검사는 다면적인성검사(이하 MBTI)를 비롯한 4가지 성격검사와 욕구진단검사를 비롯한 2가지 진로검사가 있다. 상담센터를 처음 찾아오는 사람들은 모든 검사를 동시에 신청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여러 종류의 심리검사는 이전까지 무의식적으로 지나치고 있던 여러 가지의 가치와 문제의식 등을 다시 한 번 인식하는 계기가 된다. 검사의 일환인 문장 채우기 등은 평소에 숨기고 있던 욕망과 대면하는 기회이다. 또한 제한적인 시간 내에 테스트를 진행하기 때문에 의식적인 꾸밈보다는 무의식적으로 이뤄지는 선택을 통해 자신을 발견한다.

이러한 심리검사는 단 한 번 진행하는 것보다 3개월마다 한 번씩 정기적으로 이뤄지는 편이 자기 자신을 명확하게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이전과 달라진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결과 해석
가장 일반적인 MBTI 검사에서 적성 및 진로탐색검사에 이르는 수많은 검사들은 엄격하게 규격화된 프로그램에 의해 행해지는 공신력 있는 테스트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적인 훈련을 받지 않은 사람에 의해 해석될 경우엔 원래의 의미가 곡해될 가능성이 존재한다. 검사를 받은 방문자들은 전문적인 설명을 통해 검사결과에 대한 것을 이해하고, 심리검사의 해석에서 상담을 마무리할 것인지 아니면 추가적인 개인상담을 받을 것인지를 결정한다.

검사 결과의 정확한 해석은 자기자신의 잠재된 자아를 자각하는 계기가 된다. 실제로 많은 방문자들은 검사 결과에 대한 해석을 통해 자기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며 변화된 자신의 모습을 수용한다. 그리고 그 중에서도 자신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를 원하거나, 특정한 고민이 있는 방문자는 더욱 성숙한 모습을 위해 전문 카운슬러를 통한 개인상담을 요청하게 된다.

개인상담


개인상담은 상담전문자격증을 갖춘 학생생활상담소 소속의 전문 카운슬러에 의해서 이뤄진다. 매주 1회 1시간, 총 15주 일정을 일반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특별한 경우에는 연장되기도 한다. 또한 드물지만 더 많은 상담이 필요한 상황에는 그 사유와 분석을 통해 장기적으로 상담을 진행한다.

상담센터에서 전문 카운슬러와 이뤄지는 상담 내용은 절대 외부에 공개되지 않는다. 또한 전문 카운슬러에 의해 무료로 운영되는 개인상담에 대한 학생들의 호응이 많아, 아직까지 널리 알려지지 않은 상황에서도 많은 학생들이 매주 정기적으로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편안한 분위기에서 결코 다른 사람들에게 이야기할 수 없는 내밀한 부분까지 함께 나눌 수 있는 상담 프로그램은 방문자의 정신적 건강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