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안 숨은 진주 ‘국제어학원’
학교 안 숨은 진주 ‘국제어학원’
  • 김재원 기자
  • 승인 2007.09.16
  • 호수 1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어학원장 엄익상<인문대ㆍ언어문학부> 교수

국제어학원장은 어떻게 맡게 됐나요

사실 저는 연구에 치중하는 편이라 국제어학원장이 저의 첫 보직입니다. 학교에 많은 행정보직들이 있어요. 그 중에 제 능력으로, 제 관심에서 학교에 봉사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외국어와 관련된 일이라 생각해요. 중국어와 영어를 통해 한 사람이 1인 2역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저의 유일한 장점입니다. 학교도 저의 이런 모습을 보고 국제어학원장 자리를 맡긴 것 같습니다.

지난달 취임 2년을 맞이했는데 그 동안의 느낌과 변화에 대해 알고 싶어요 

이제 국제어학원에 대해 완전히 파악했습니다. 제가 취임 1년 동안 느낀 것은 국제어학원에서 학습하고자 하는 사람에 비해 공간이 부족하다는 겁니다. 어학원을 운영하는 많은 대학들은 독립된 어학원 건물을 갖고 있어요.

그에 비해 우리학교는 대학원 건물의 7층과 8층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이번에 새로 토목관을 지어 구토목관에서 소강의실 6개를 확보 할 수 있었지만 이것으로는 아직 많이 부족해요. 부족한 강의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오전반만 운영하던 것에서 이제는 오후반까지 운영하고 있어요. 앞으로 강의실이 더 많이 확보되면 양질의 교육을 많은 학생들에게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해요.

또 그 동안의 변화라고 본다면 예전에 비해 국제어학원 수강생이 많이 늘었다는 겁니다. 물론 더 많은 수용력을 가진 다른 대학들에 비하면 적은 숫자지만 제가 막 이 자리에 앉았을 때와 비교하면 지금은 그때보다 4배나 많은 외국인 학생들이 국제어학원에서 공부하고 있어요. 그리고 그 학생들 중 60~70%가 중국인 학생들이에요.

어학원장 중에 중국어를 전공한 사람은 없습니다. 대부분이 영문학을 전공한 사람들이죠. 그런 측면에서 볼 때 중국어를 할 줄 아는 원장이 있는 우리학교 어학원을 많이 찾는 것 같아요. 중국인 학생들이 직접 저와 소통할 수 있어 편한 마음으로 우리학교 어학원을 찾아와요.

사실 여기서 공부하는 많은 외국인 학생들이 모두 한국을 또 한양대를 알리는 자원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여기서 공부하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우리학교 학부나 대학원으로 진학하는 경우도 많아요. 이런 측면에서 볼 때 국제어학원의 수강생이 늘어나는 것은 단순히 국제어학원만의 기쁨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국제어학원을 모르는 학생들도 많습니다. 그런 학생들에게 국제어학원을 소개해주세요

사실 우리학교 국제어학원이 좋은 프로그램들을 많이 갖고 있음에도 학교에 국제어학원이 있다는 사실조차 모르는 학생들이 있어 안타까워요. 그래서 이번 학기에는 국제어학원의 홍보에도 많은 신경을 쓸 계획이에요.

국제어학원을 이용하면 학원에서 학교로 이동하는 시간낭비도 하지 않게 되고, 교육 사업을 하는 학교라는 특성상 수강료도 학원에 비해 저렴하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교육의 질에 있어서의 문제입니다. 대학에서 철저히 검증한 실력 있는 외국인들을 강사로 채용하기 때문에 믿고 배울 수 있죠.

국제어학원은 크게 세 가지 기능을 갖고 운영되고 있습니다. 하나는 우리학교 학생들에게 외국어 강의를 제공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외국학생들에게 한국어를 강의하는 기능이 있어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영어강사양성프로그램 TESOL(Teaching English to Speakers of Other Languages)이 있습니다.

우리학교 재학생들을 상대로 하는 외국어 강의는 영어·중국어·일본어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습니다. 특히 TESOL프로그램은 미국 오리건대와 개발단계부터 함께해 국내 어느 대학보다 훌륭한 교육과정을 자랑할 수 있어요. 다른 대학 어학원에서도 미국 대학과 결연을 맺고 일하지만 일부대학에서는 미국 대학의 이름을 쓰고 로열티를 제공하는 등 형식적인 경우가 많아요.

그에 비해 우리학교는 실제적으로 두 학교가 긴밀하게 프로그램을 운영을 하고 있어요. 오리건대학과 우리학교 간 교환 교수가 활발하고 서로 학점 교류도 되기 때문에 우리학교에서 6개월 간 수료한 후 미국에서 1년간 정규과정을 수료하면 1년 6개월이라는 짧은 시간에 석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특히 TESOL 프로그램은 우리학교가 유일하게 우리학교와 오리건대 두 대학 총장의 명의로 수료증을 발급하고 있습니다. 

국제어학원의 자랑할 만한 프로그램에는 뭐가 있을까요
이번 학기 국제어학원은 많은 변화를 겪었습니다. 먼저 기존에는 한 반 정원이 15명이었는데 정원을 12명으로 축소해 강사와 학생들 사이에 깊이 있는 수업이 이뤄지도록 했어요. 실력을 갖춘 강사들도 새롭게 채용했습니다. 물론 이들 모두가 외국인들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과정을 수료한 사람들로 믿을 수 있어요. 그리고 취업 준비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만들었어요. 하나는 취업에 도움이 되는 한자 강의입니다.

다른 하나는 취업에서 빠지지 않는 것이 영어인 만큼 취업 인터뷰 영어·영어 프리젠테이션 강의 등을 마련했습니다. 또한 학생들뿐만 아니라 영어전용강좌를 하는 교수님들에게도 영어강좌를 위한 영어수업을 하고 있죠. 이 프로그램은 소규모지만 의미 있는 반이라고 생각해요. 사실 요즘 각 대학들에서 경쟁적으로 영어전용강좌를 늘리고 있지만 학교의 실질적인 지원은 적은 편입니다. 그래서 그 역할을 국제어학원이 대신한다고 생각해요. 교수님들의 호응도 높아 정말 잘 만든 프로그램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요즘 학교와 학생 모두 어학의 중요성을 알고 열심히 하는데 외국어를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격려나 조언의 말씀 부탁드려요

제가 이 자리에 앉아있게 된 것도 모두 저의 외국어 능력이라고 생각해요. 저는 중국어를 전공했습니다. 그 당시 중국어를 전공하면서 미국으로 유학을 다녀온 사람은 없었어요. 하지만 저는 미국으로 유학을 가 영어와 중국어에 모두 능통하게 됐습니다.

일본어도 조금 하구요. 이제는 이런 언어능력이 앞으로 사회 속에서 여러분의 경쟁력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80년대 까지만 해도 영어 한 가지만 잘하면 좋은 곳에 취업할 수 있었습니다. 90년대부터 지금까지는 영어를 기본으로 한 가지 언어를 잘하면 좋은 곳에 취업할 수 있었구요. 그러나 이제 우리 학생들이 3개 국어를 해야 10년 뒤 20년 뒤 사회 속에서 자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제3외국어는 베트남어 스페인어 등 자신이 생각하는 전략적인 언어를 선택해야 해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