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사회의 뜨거운 감자 ‘구조조정’
대학사회의 뜨거운 감자 ‘구조조정’
  • 이지훈 수습기자
  • 승인 2005.09.25
  • 호수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의 대학구조개혁안 발표에 따라 전국의 각 대학들은 구조조정에 열중이다. 이에 한대신문은 대학 구조조정을 집중 조명하는 연재기획 ‘대학사회의 뜨거운 감자, 구조조정’을 준비했다.  <편집자주>

연재순서       1. 교육부 대학 구조 개혁안 중간 점검
                  2. 한양대학교 구조조정 개혁안 중간 점검
                  3. 한양대학교 구조조정의 핵심 쟁점
                  4. 대학 구조조정의 현실과 방향

대학구조조정은 교육당국의 단호한 의지에 따라 각 대학에서 추진되고 있다. 하지만 교육 당사자 모두의 이해관계가 얽혀 있어 많은 갈등을 내포하고 있다. 부작용에 대한 우려와 반발 또한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 각 대학에서 갈등 빚어
구조조정을 둘러싼 갈등이 각 대학에서 빚어지고 있다. 이화여자대학은 오는 2007학년도부터 14개 단과대학, 국제학부 체제를 11개 단과대학, 국제학부, 의학전문대학원 체제로 전환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기존의 음악대학, 조형예술대학, 체육과학대학, 간호과학대학, 생활환경대학이 해체되고, 예술종합대학, 건강과학대학이 신설된다. 이화여대 기획처는 “교육부의 학부 입학정원 감축 방침에 맞춰 유사 전공을 통폐합해 공동연구를 활성화하고 중복된 시설 투자와 교과체계를 개선하기 위해 이같은 구조조정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한다.

이대학보에 따르면 최근 이화여대는 생활환경대(이하 생환대)의 폐지를 놓고 논란이 뜨거웠다. 지난 8월 30일과 9월 2일에 열린 이화 구조개혁 간담회에서는 ‘생환대 폐지 반대’를 주장하는 생환대 동창 70여명의 침묵시위가 벌어졌다. 생환대 최남숙 동창회장은 “폐지 계획이 철회될 때까지 계속해서 시위하겠다”고 밝혔다.

이화여대 학생회는 여러 통로로 총장과의 면담을 추진했지만 생환대 폐지안에 학생회 측과 대화를 거부하고 있다. 생환대 공동대표인 이승희<식품영양 02>는 “지난 5월 학생 대표들과 총장 간의 만찬에서 학생들의 이야기에 언제나 귀 기울이시겠다던 말씀과 상반된 태도에 의문이 생긴다. 진정한 구조개혁은 학생들과의 민주적인 토론과 의사소통 구조를 갖추는 것부터 시작돼야 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중앙대는 2006년 대학 특성화 정원 및 모집단위 조정안이 교무위원회를 통해 결정됐다. 이번 입학인원조정은 1, 2캠 유사 중복학과에 대한 증원 억제, 학과정원 최소단위 유지를 위하여 학과정원이 30명이 안되는 과의 경우 감원에서 제외, 취업률, 입학경쟁율과 같은 사회적 수요 고려, 수도권 특성화사업 선정조건 준수, 단대 최소규모 유지를 고려해서 이루어졌다고 전한다.

이에 김진만 안성배움터 총학생회장은 ‘안성교정 발전 전망 없는 구조개혁안 전면 백지화 하라’는 구호로 학교 측 구조조정안에 대한 반대성명서를 제출하였다. 중대신문을 통해 김진만 총학생회장은 “유사학과 통폐합에서 꼭 2캠의 학과가 1캠의 학과로 통폐합해야 할 이유는 없다”며 “2캠을 차별, 소외하는 구조조정안은 전면 백지화하고 논의과정에 구성원의 민주적인 참여를 보장해야 한다”고 전했다.

또한 고려대에서도 대학구조개혁을 놓고 갈등을 빚었다. 고려대 공과대학 전자·전기공학부와 정보통신대학 전파통신공학과의 통합 추진을 둘러싸고 많은 논란이 있었다. 교수들마저 통합을 둘러싸고 의견이 양분됐고, 전파과 학생들을 비롯한 정보통신대 학생들과 학부모들은 학교 측의 통합안 추진 사실이 알려지자 반대 의사를 밝히고 있다. 통합안을 처음으로 접했던 지난 5월 말 정통대 학생회는 이에 반대하는 성명서를 제출하고,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반대서명을 받았다. 고대신문에 따르면 정통대 학생회장 조치호(정통대 컴퓨터 02)는 “통합을 하게 되면 학생과 교수 모두 늘어나기 때문에 관리가 더 힘들고, 교수 1인당 학생 수가 증가하면서 교수와 학생의 친밀도도 줄어들어 교육의 질이 낮아질 것”이라며 “학교가 학교의 주인인 학생들의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 바람직한 구조조정의 방향
대학구조개혁은 시대적 요구라는 것에 대해 공감 할수 있을것 같다. 하지만 부작용과 추진과정에 대한 우려도 공존하고 있다. 교육부 주도의 일방적 구조조정이 야기하는 문제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또한 대학 당국이 교육 당사자들과의 협의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하것은 문제이다. 우리가 보다 슬기롭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교육 경쟁력을 향상시켜 보다 수준 높은 교육환경을 조성하겠다는 구조조정 본연의 취지를 잃지 않도록 함께 고민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교육당사자 모두의 의견을 수렴하는 노력이 선행 돼야 할 것이다. 학교당국, 교수, 학생 모두가 소외되지 않고 함께 시대적 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역량을 모아야 할 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