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으로 세상을 바꾼' 구글 스토리
'검색으로 세상을 바꾼' 구글 스토리
  • 강명수 기자
  • 승인 2007.01.01
  • 호수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책은 '구글'의 신화를 단순한 비즈니스 성공기가 아닌, '검색'이라는 거대한 혁명의 시작이라고 말한다. 사회의 모든 구성원들, 그리고 우리들 대학생이 특히 필요로 하는 '정보'는 늘 어딘가에 존재한다. 다만 우리는 그 '정보'를 찾지 못할 뿐이다. '검색'은 특별한 지식이나 기술 없이도 우리가 필요로 하는 정보와 우리를 연결해 주는 도구이며, 검색이란 단어가 신조어라는 것을 느끼지 못할 정도로 우리의 일상 그 자체가 되어 있다.

 그렇다면 궁극적으로 검색이 우리와 함께 온라인 상에서 창조하는 국제적인 문화와 우리 자신에 대해 말해주는 것은 무엇일까. 우리는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질문에 대해 어떻게든 답을 얻을 수 있지만, 이 책은 그 모든 걸 가능하게 만들어준 웹 검색 엔진은 겨우 5% 정도가 개발되었을 뿐이라고 이야기한다. 그러므로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무한한 웹 검색의 미래, 그리고 그것이 우리의 삶에 어떤 영향을 끼칠 것인지 우리가 예측할 수 있다면 우리는 제 2의 구글 신화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단순한 정보검색이 도덕적 가치와 사물의 판단기준에 이르는 영역을 좌우하고, 검색되지 않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여겨지는 세상. 이 책은 공상의 영역이 아니라 지금 이 순간 일어나고 있는 현상들이 앞으로 더욱 심화되거나 새로운 현상이 나타날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리고 그 밖에도 우리들 스스로가 던지는 수많은 질문들에 대해 '검색으로 세상을 바꾼 구글 스토리' (존 바텔 지음, 랜덤하우스 출판)가 직접적인 답을 제시하는 것은 아니지만, 저자의 설득력 있는 통찰을 통해 우리는 미래에 시작될 거대한 그 무엇의 흐름을 짐작해볼 수 있다.

 

*컴퓨터와 관련한 TIP

www.siteadvisor.com
인터넷 사이트의 스파이웨어, 스팸, 바이러스 및 온라인 스펨으로부터 사용자의 시스템을 보호하는 프로그램을 무료로 제공하는 사이트다. 방문하려는 사이트의 감염 여부를 한눈에 알려준다.

www.keepvid.com
웹 상의 동영상을 하드디스크에 저장하게끔 도와주는 사이트다. 저장할 동영상이 있는 페이지의 웹 주소를 붙여 넣으면 KeepVid가 해당 파일을 찾아 다운로드할 수 있는 링크를 알려준다. 물론 어떤 동영상은 다운받는 것 자체가 불법이므로 주의해야 한다. 

www.mytheme.com
컴퓨터에 포토샵이 깔려있지 않을 때, 여기서 사진을 편집할 수 있다.
영어라는 게 단점이지만 급할 때 유용하게 쓰인다. 다만 먼저 몇 번 연습해보면 훨씬 더 익숙하게 편집할 수 있을 것이다.

http://translate.google.com/translate_t
구글 웹 번역기, 다양한 언어의 번역을 지원하면서도 번역이 가장 깨끗하다. 또한 구글은 다른 번역기와 달리 미리 입력된 문법과 단어가 아니라 데이터가 축적될수록 번역할 수 있는 문장이 늘어나는 시스템이다.

구글 데스트 탑
'검색'이란 개념을 창조적인 아이디어로 확장한 결과, 구글은 사용자 PC 내의 문서나 미디어 정보까지도 검색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정보가 함께 검색 결과물로 나타나도록 만든 프로그램을 만들어냈다. 이제는 굳이 폴더와 파일을 차곡차곡 정리할 필요가 없어져버린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