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에게 유용한 첨단기술
대학생에게 유용한 첨단기술
  • 강명수 기자
  • 승인 2007.01.01
  • 호수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선통신기술 / 인터넷전화
06년의 기술 발전: 국제전화는 인터넷으로~

저렴한 인터넷 VoIP의 발달, 이제는 컴퓨터와 휴대폰은 필요 없다. 삼성전자를 비롯한 국내 업체들이 개발중인 인터넷전화는 현재 분당 17원 정도에 서비스되고 있다. 또 국제전화도 미국이 분당 19원 정도이다. 인터넷전화(VoIP:Voice Over Internet Phone) 장치만 갖추면 전화비 걱정은 없다.

07년에 기대되는 발전 방향: 휴대전화도 인터넷 전화

이러한 인터넷 전화 서비스의 무선통신화가 특히 기대되는 부분이다. 현재 미국에서는 스카이프(Skype)와 본에이지(Vonage)등의 VolP 사업자를 중심으로 분당 2센트 정도의 낮은 요금으로 무선인터넷 휴대폰 전화가 가능하다. 무선 인터넷이 가능한 곳에서 전화를 해야 한다는 한계점이 존재하지만 일단 무선 인터넷의 데이터베이스가 확충되기만 하면 전혀 새로운 형태의 모바일 세계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휴대용 멀티미디어 플레이어(PMP)

06년의 기술 발전: 통합 PMP의 복합화

IT 제품의 기능 복합화 현상은 전반적으로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지만 그 중에서 컨버전스가 가장 활발하게 진행된 제품은 단연 PMP(휴대용 멀티미디어 플레이어)이다.
작년까지만 해도 PMP는 MP3 음악파일에 동영상이 더해진 제품에 불과했지만 지금은 네비게이션,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등을 통합한 디지털컨버전스 기계로 진화했다. 게다가 용량 또한 20G 이상의 대용량을 지원하고 있어 PMP의 컨버전스는 기능 복합화 방향으로 진화해왔다.

07년에 기대되는 발전 방향: 오픈소스 코드 운영체계

PMP는 다양한 파일/포멧을 지원한다는 범용성과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포팅이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거기에 노키아 7700과 같은 오픈소스 코드 운영체계방식이 채택되면 말 그대로 개인별 맞춤기능을 갖춘 만능기기가 탄생하게 된다. 이미 미국 지역에서는 오픈소스 코드 운영체계를 선호하는 많은 사용자들이 자신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을 직접 제작하거나 공유하며 사용하고 있으므로 몇 가지 기술적인 혁신이 이루어지면 일반 사용자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오픈소스 코드 운영체계 PMP가 탄생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