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인상과 자신감을 보여주세요
첫인상과 자신감을 보여주세요
  • 이기태 수습기자
  • 승인 2005.09.12
  • 호수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 면접 평가 기준 크게 늘어

최근 기업 면접에서는 자신감 있고 좋은 첫인상을 갖는 인재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기 인사팀 기술인사 그룹 박흥수 부장은 “전반전 1분 후반전 1분”이라며 “면접에서는 시작 이후 1분간의 첫 인상이 80%를 차지한다”고 밝혔다. 또한 자신감과 솔직 담백함 패기가 중요하다고 말하며 “경력사원이 아닌 신입사원이기에 어느 정도 실수는 용납된다”고 밝혔다.

‘첫인상이 면접 전형 당락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이경성 <성균관대·심리학> 교수가 기업 인사담당자 1천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인사담당자의 80.6%가 “사원을 뽑을 때 지원자 인상을 채용 기준의 하나로 고려한다”고 말했으며 73%가 “첫인상 때문에 지원자에게 감점을 준 적이 있다”고 밝혔다. SK 인력채용담당 김태진 상무는 “자신감 있고 신중한 자기소개서 작성, 순발력과 패기 있는 면접태도 등이 당락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말해 자신감과 패기가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첫인상을 중요시하는 이유로는 첫인상 5초 법칙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첫인상 5초의 법칙이란 사람의 첫인상은 5초 만에 결정되며 한번 굳어버린 첫인상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는 것으로 한경(연세대 경영학과 졸)이 발견한 법칙이다. 대부분의 기업이 이미지 마케팅을 펼치는 지금 외부인들에게 비춰지는 직원들의 좋은 첫인상이 기업에도 득이 된다는 것. 한샘 인력개발팀 김해진 차장은 “직원의 좋은 첫 인상은 기업 이미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며 “자신을 위한 투자를 아끼지 말라”고 조언했다.

한편 리쿠르트가 대학생 1천2백72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98%가 ‘어학연수가 취업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답변한 것과는 달리 기업에서는 어학연수를 중요시 여기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이정일씨는 “기업에서 원하는 인재는 어학실력이 높은 사람이 아닌 업무경험이 있는 인재”라고 말하며 취업준비 과정에서 어학점수가 중요하긴 하지만 너무 많은 비중은 두지 말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