벗어날 수 없는 빚의 굴레… 청년부채 대책은?
벗어날 수 없는 빚의 굴레… 청년부채 대책은?
  • 강나은 기자
  • 승인 2023.05.01
  • 호수 1565
  • 3면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청년층의 부채 부담이 급증하고 있다. 지난해 발표된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9세 이하 가구주의 평균 부채는 약 5천14만 원으로, 전년 대비 41.2%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전 세대에서 가장 가파른 증가율로, 특히 청년들은 소득이 적고 자산 대비 부채가 높아 우려가 커지고 있다.

빚내서 ‘투자’가 아니라, ‘생계 부담 해소’
최근 청년부채가 급증한 이유는 고물가 시기 청년들의 생계 부담이 이전보다 급격히 늘었기 때문이다. 전반적인 생계비 부담이 증가하며 청년들의 자금 사정이 어려워지자 이것이 부채 증가로 이어진 것이다.
전문가들은 청년부채 발생의 주요 원인을 △생활비 △주택 자금 △학자금 대출 등으로 분석했다. 주세연<광주청년드림은행> 센터장은 “광주광역시의 청년부채 실태조사 결과, △생활비 △주거비 △학자금 등으로 부채를 얻게 된 청년들이 대다수였다”며 “이미 우리 사회는 대출이란 시스템 없이 살아갈 수 없는 사회가 됐다”고 말했다.  또한 황준석<부산청년희망 신용상담센터> 과장은 “청년부채 문제는 비단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 문제”라며 “최근 △과도한 집값 △복지 사각지대 △일자리 부족 △저임금과 같은 근원적인 사회적 문제가 청년들로 하여금 빚을 질 수밖에 없도록 내몰고 있다”고 말했다.

악성부채로 발전한 청년부채
문제는 최근 고금리 현상의 여파로 제2금융권, 제3금융권으로 밀려나는 청년들이 늘고 있단 것이다. 전문가들은 입을 모아 최근 청년들이 겪고 있는 금융 불안정성 문제를 지적했다. 김민석<부산청년희망 신용상담센터> 상담사는 “최근 금리 상승으로 인해 저금리 시기에 받은 신용대출의 상환이 어려워짐에 따라 대부업까지 이용하는 청년들이 많아졌다”고 말했다. 또한 하준경<경상대 경제학부> 교수는 “금리가 오르면 대출 조건이 높아지기 때문에 기존 금융기관들로부터 대출을 받기가 어려워진다”며 “요즘과 같은 고금리 시대엔 대출을 받기 위해 제2금융권이나 제3금융권, 더 나아가 불법 사채를 이용하려는 청년들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금리 인상의 여파로 빚 부담이 커지고, 이를 갚기 위해 대출 돌려막기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다 기존 청년부채가 악성부채로 발전하는 악순환의 고리가 이어지고 있단 것이다.

문제 해결할 실질적 대책은
이에 전문가들은 청년부채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선 △취약 청년 계층에 대한 면밀한 파악 △청년들의 불법 금융 피해에 대한 대책 마련 △청년 대상 금융 관련 교육 시행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우선, 정책적 지원에 앞서 부채 문제로 고통받는 취약 청년 계층과 관련된 현황 자료를 확보해야 한단 지적이 있다. 백종호<하나금융경영연구소> 연구위원은 “△청년들이 부담해야 하는 금리 수준 △청년들의 대출 정도 △주요 대출처 등의 정보가 먼저 파악돼야 이들을 대상으로 어떤 정책을 펼쳐야 할지 구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청년들이 처한 상황에 따라 채무조정, 저금리 대출 등 다양한 부채 해소 정책을 면밀하게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불법 금융에 연루된 청년들을 돕기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단 목소리도 있다. 주 센터장은 “센터를 방문하는 청년들 중 10% 이상이 불법 금융 피해를 겪고 있다”고 말했다. 소액의 돈이 절실한 청년들이 사실상 사기에 가까운 불법 대출에 연루돼 되레 큰 금전적 피해를 겪고 있는 사례가 적지 않단 것이다. 이에 주 센터장은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뿐만 아니라 청년들을 대상으로 한 금융 관련 교육도 청년부채 문제의 근본적 해결책이 될 수 있단 주장도 있다. 김 상담사는 “현장에서 근무하다 보면 △만기 △상환방식 △신용점수 △이자 등 실생활에 꼭 필요한 정보들조차 모르고 있는 청년들이 많아 안타까울 때가 많다”며 청년 대상 금융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정희중<부산청년희망센터 신용상담센터> 상담사는 “중·고등학교에서 금융 및 신용교육을 도입하거나 대학 입학 시 필수교양 과목으로 관련 수업을 도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라 말했다.
이제 막 사회에 첫발을 내디딘 청년들이 빚 부담에 허덕여 주저앉지 않도록 청년부채 문제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한 시점이다.



도움: 채수민 기자 chch8989@hanyang.ac.kr
김민석<부산청년희망 신용상담센터> 상담사
백종호<하나금융경영연구소> 연구위원
정희중<부산청년희망 신용상담센터> 상담사
주세연<광주청년드림은행> 센터장
황준석<부산청년희망 신용상담센터> 과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조혜원 2023-08-01 12:03:22
청년층의 부채 부담이 심각한 상황인 것에 대해 매우 우려스럽고 안타깝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책적인 지원과 취약 청년 계층에 대한 파악이 중요합니다.. 사회적 문제로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며, 청년들의 미래를 지원하는 데 정부와 사회 모두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필요하며, 청년들의 미래를 지원하는 데 정부와 사회 모두의 노력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