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교육부 장관 공석 장기화, 업무 공백 피해는 누가 책임지나
[사설] 교육부 장관 공석 장기화, 업무 공백 피해는 누가 책임지나
  • 한대신문
  • 승인 2022.09.26
  • 호수 1554
  • 7면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장관직이 49일째 공석이다. 이는 역사상 최장기간 공백으로 현 정부가 출범한 지 4개월이 지났지만 임명이 하염없이 미뤄지고 있다. 이에 새 정부가 국정 과제로 내세운 교육 개혁은 대책 없이 표류 중이고, 교육부 중장기 계획도 크게 휘청이고 있다. 이런 초유의 사태에서 당장 오는 4일부터 시작될 국정감사가 제대로 이뤄질 리 만무하다.

교육부 수장의 부재로 부처 운영은 이미 엉망이다. 기초적인 정책 수립 단계부터 정책 추진 및 안정화까지 책임져야 하는 ‘교육위원회’가 결성조차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선 장관이 직접 위원회 인사를 임명해야 한다. 하지만 현재 장관 공석으로 정족수를 채우지 못해 주요 교육 현안들이 첫 단추도 끼우지 못한 채 정체돼있다. 특히 현 정부가 주요 교육 개혁으로 내세운 ‘첨단산업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해 수도권 대학 정원을 늘리는 방안은 정책 발표 이후 지지부진한 상태다. 해당 방안에 대한 지방대의 거센 반발을 중재하고 정책을 재수립해야 할 장관이 없어 방치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논의의 장(場)을 만들고 이를 실질적으로 추진할 부서 총괄자가 없자 출범 시 던져졌던 교육 현안들은 언제 시행될지도 모르는 낙동강 오리알 신세다.

이뿐만 아니다. 장관 공석으로 인해 사회·문화계열 부서가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단절됐다. 교육부 장관직이 부서 장관들과 정책 토의를 할 수 있는, ‘사회관계장관회의’ 소집 권한을 지닌 사회부총리를 겸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회의는 △국정과제 △사회현안 △정책 사각지대 등 부처 합동 안건을 제안하고 추진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원칙적으론 월 2회씩 개최되는 회의지만 새 정부가 출범한 지 4개월이 지난 현시점, 단 한 번도 열리지 않았다. 이는 정부가 교육·사회 및 문화 정책 이행에 얼마나 무심한지를 보여주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해당 회의가 열리지 않아 해결되지 못한 안건도 여럿이다. 특히 초·중등 교육에 쓰이는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을 대학으로 끌어와 지원을 확대하려는 재정 개편안은 논란만 가중된 채 뒷전인 상태다. 이 정책은 교육부와 기획재정부가 합의하며 진행돼야 하지만, 협의할 기회조차 마련되지 않았다. 사전에 장관 간의 회의가 열렸더라면 정책 조율 과정에서의 불협화음들이 수습조차 되지 못한 채 심화되는 현 상황이 애당초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다.

교육 과제가 속절없이 쌓여가는 현 상황에서 정부는 최대한 빠른 시일 내 교육부 장관 적임자를 찾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인사 제정권자인 대통령은 여전히 전문성과 도덕성 등 모든 조건을 갖춘 ‘백마 탄 초인’을 바라고 있다. 하지만 이런 태도는 현 사태를 안일하게 취급하는 무능함일 뿐이다. 더 이상 교육부 장관직 공석 사태를 넋놓고 바라보고만 있을 게 아니라 적극적으로 후보자를 물색해 문제 해결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조혜원 2023-08-01 23:49:45
교육부 장관직의 공석으로 인해 교육 개혁과 중장기 계획이 휘청이고 국정감사가 이뤄지지 않는 상황은 우려스러운 일입니다. 교육위원회 결성과 사회관계장관회의 소집이 중요한데도 이뤄지지 않아 교육 현안들이 미뤄지고 있습니다. 정부는 적임자를 신속히 선정하여 교육과제에 총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교육은 중요한 국정과제이며 정부가 책임감 있게 대응해야 할 문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