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개발의 최전방에서, 양재승 박사
백신 개발의 최전방에서, 양재승 박사
  • 박용진 기자
  • 승인 2020.04.19
  • 호수 1509
  • 5면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백신연구소에 2004년 입사해 16년째 백신 개발에 힘쓰고 있는 양재승 박사를 만났다.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한 인류를 꿈꾼다는 그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Q. 국제백신연구소란 어떤 곳이고 어떤 목적을 갖고 운영되는 곳인가?
국제백신연구소는 비영리 기관이다. 따라서 이익 추구가 목적이 아니다. 저개발 국가에서 감염병으로 죽어가는 사람들에게 값싼 백신을 제공하기 위해 백신을 개발하는 곳이다. 

Q. 국제백신연구소에 들어온 이유는 무엇인가?
국제백신연구소에는 미션과 비전이 있다. 질병이 없는 나라를 만들고 감염병으로부터 인류를 자유롭게 하는 게 국제백신연구소의 미션이자 비전이다. 이 두 가지가 마음에 와닿았다. 이런 기관이 있어야 한다는 취지에 공감했고, 국제기구에서 세계 보건을 위해 일한다면 보람되겠다고 생각해 국제백신연구소에 입사했다.

Q. 국제백신연구소에서 근무하면서 가장 보람을 느꼈던 순간은 언제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
연구자로서 백신개발 연구에 직접 참여한 백신이 사용허가 및 WHO의 PQ 인증을 받았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가장 기뻤다. 더욱이, 이 백신이 질병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보다 건강한 삶을 가질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다는 것 또한 보람을 느끼게 한다.

Q. 앞으로 감염병과의 전쟁에서 인류가 승리하기 위해서 어떠한 자세로 준비하고 대응해야 하는지 궁금하다.
이번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전부터, 응급 질병에 대응하기 위한 국제 단체가 많이 만들어졌다. 이런 단체를 지원해, 개발도상국에 시급히 필요한 백신 개발이 우선시 돼야 한다고 본다. 
또한 개발도상국에 비해 경제적 규모가 큰 국가들이 재정적 지원을 통해 백신 개발 플랫폼을 형성하고, 임상시험 단계가 잘 설정된 긴급대응의 틀이 필요하다고 본다.

Q. 국제백신연구소가 앞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성은 무엇인가?
현재 국제백신연구소는 저개발 국가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는 감염병에 대한 백신 개발 및 보급 등 세계 공중보건을 위해 일하고 있다. 이외에도 △메르스 바이러스 △에볼라 바이러스△코로나19 등 국내외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새로운 감염병에 대한 백신개발을 위해 국내 및 해외 백신 전문기업 및 기관들과 긴밀하게 공조하고 있다.
이와 같이 저개발 국가의 건강 증진 및 신종 감염병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면서 세계 공중 보건에 기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도움: 양재승<국제백신연구소> 박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설옥 2020-04-28 10:48:41
응원합니다! 이런분이 있어 더나은 코로나19로 지금은 더힘들더라도 더 나은 미래가 그려지네요!! 힘내세요!!

이지현 2020-04-27 13:57:38
우리나라뿐만아니라 전세계 사람들을 위해 애써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덕분에 저 같은 사람들은 안전하고 건강하게 지내고 있습니다! 힘내세요^^

양서진 2020-04-25 15:00:39
아빠 멋졍

조성욱 2020-04-23 16:41:29
정말 자랑스럽습니다. ^^

남윤수 2020-04-23 14:02:42
응원합니다~앞으로도 백신 개발과 감염병 연구에 힘써주세요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