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년간의 서울캠 비대위를 되짚어보다
지난 1년간의 서울캠 비대위를 되짚어보다
  • 신선아 수습기자
  • 승인 2019.12.02
  • 호수 1505
  • 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11월 제47대 서울캠퍼스 총학생회(이하 총학) 선거가 투표율 미달로 무산되고, 지난 3월에 진행된 보궐선거도 무산됐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총학은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 체제로 운영됐다. 

올해는 △인텔리전스컴퓨팅학부 신설로 인한 정원축소 △2020-2023 교육과정 개편 등 학생의 학습권과 관련된 안건이 많았다. 이와 관련한 학교 측과의 협상에서 비대위는 학생대표기구의 자격에 대한 지적을 받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설립된 것이 법제위원회(이하 법제위)다. 1학기 비대위원장 이윤범<공대 건축공학부 17> 씨는 “법제위가 학생회칙 조항을 신설해 비대위원장이 총학생회장 궐위 시, 이를 대신하는 공식적인 직책이 됐고 비대위 구성도 의무가 됐다”고 설명했다. 비대위는 신설 조항에 따라 학생대표기구로서 20-23 교육과정 개편안 중 가장 논란이 됐던 ‘IC-PBL 교과목 4과목 이수 졸업 요건화’ 적용 시기를 늦추는 데 성공했다. 이 외에도 학기당 수강 신청 최대이수 학점 제한 및 재수강 제도 강화안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해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한편 인텔리전스컴퓨팅학부 내 데이터사이언스학과와 심리뇌과학과 신설로 인한 정원축소는 학생들의 의견 반영 없이 학교의 일방적인 결정에 따라 진행됐다. 지난해 열린 제7차 대학평의원회(이하 대평)에서 2020년에 신설되는 데이터사이언스학과 정원 확보를 위해 총 19개 학과에서 20명의 정원을 감축하는 안이 조건부 통과됐다. 하지만 학교는 대평에서 내건 ‘각 학과 소속 교수 및 학생대표의 학과동의서 확보’ 조건을 이행하지 않았다. 

비대위는 ‘학과정원축소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를 꾸려 정원축소에 적극적으로 대응했다. 지난 10월 29일 △교무처 △기획처 △학생이 참여한 간담회에서 학교 측은 학생과의 소통 면에서 미흡한 부분에 관해 사과했다. 

이후 지난달 12일에 이뤄진 3차 공대위 회의에서 공대위는 학교와 학생들 간 소통 부재를 정원축소 문제의 주된 원인으로 분석했다. 그리고 이 분석을 기반으로 앞으로의 대응 방향을 설정했다. 2학기 비대위원장 황민우<경영대 경영학부 17> 씨는 “정원축소에 실질적으로 피해받은 학과들이 방안을 마련해 학교에 제시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어 황 씨는 “다음 비대위가 내년 전학대회에서 정원축소 문제를 안건으로 올리고 지속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총학 특별장학금(이하 총학장학금)은 비대위체제임에도 지난해와 달리 올해는 원활하게 진행됐다. 그러나 총학장학금 선정기준 변경에 대한 의견 수렴 절차에 문제가 있었다. 이에 총학장학금의 집행기관인 학생인권복지위원회는 설문조사를 통해 학생 의견을 수렴해 정식으로 세칙 변경 절차를 밟았다. 

인력 부족으로 무산됐던 축제 ‘라치오스’도 축제기획단과 비대위의 협력하에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라치오스는 △타투 스티커 △폴라로이드 엽서 만들기 △한양존 설치 등으로 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끌었다. 익명을 요구한 학생 A씨는 “이번 라치오스는 비대위 체제에서 개최하기 힘들었음에도 불구하고 ‘한양 브랜드화’를 추진한 의미 있는 축제였다”고 전했다.

그러나 기숙사 문제 해결을 위한 비대위의 대응은 부족했다.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비대위원장을 맡은 신동명<정책대 행정학과 17> 씨는 “비대위 체제에서는 인력이 계속 바뀌어 정책의 연속성에 한계가 있다”며 “학교에서 비용을 지원해 학생들의 전입신고를 장려하자는 논의가 있었지만, 비대위원장이 바뀌며 추진이 중단됐다”고 전했다.

지난달 28일 제48대 서울캠 총학 선거가 이뤄졌지만, 투표율이 44.84%로 전체 유권자의 50%를 넘지 못해 선거가 무산됐다. 내년 3월에 보궐선거가 예정돼 있으나 보궐선거도 무산된다면 2020년에도 비대위 체제가 지속된다. 다음해에는 2020-2023 교육과정 개편과 관련해 좋은수업TF가 예정돼있다. 하지만 학생을 대표하는 총학의 부재로 좋은수업TF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해 학생들의 학습권 침해가 우려된다. 총학이 없는 현재, 학생 자치권에 대한 인식 부족과 앞으로의 총학 운영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도움 : 황수진 기자 pooh3975@hanyang.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