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언론 신뢰도 4년 연속 최하위, 이제는 회복이 필요하다
[사설] 언론 신뢰도 4년 연속 최하위, 이제는 회복이 필요하다
  • 한대신문
  • 승인 2019.11.04
  • 호수 1503
  • 7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거 우리나라 언론은 국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제역할을 했다. 민주화 열기가 뜨겁던 80년대, 정권의 언론탄압에도 사실을 전하기 위해 노력하는 언론의 모습은 영화 「1987」에서도 잘 드러난다. 그러나 「1987」속 사명감에 불타던 기자들의 모습은 과거에만 존재하는 듯하다. 현재 언론은 국민에게 불신의 대상이 됐고, ‘기레기’와 같은 단어가 만연하는 등 언론은 큰 위기에 빠졌다. 올해 영국 로이터저널리즘연구소가 공개한 국가 언론신뢰도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4년연속 조사대상국 중 최하위를 기록했다. 이것이 한국 언론의 현주소다.

세월호 참사 직후 언론은 전원구조라는 오보를 낸다. 전원구조라는 오보가 정정되기 까지는 무려 5시간이 걸렸다. 또한 ‘세월호 오보’ 참사 당시 여러 언론사는 대통령 비판 관련 뉴스를 통제했을 뿐더러 세월호 관련 소식을 은폐했다. 이는 언론이 권력의 눈치를 보며 국민에게 왜곡된 정보를 전달하고 있음을 보여준 대표적인 사례다. 언론의 무능함이 적나라하게 드러난 셈이다.

언론의 또 다른 문제점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관련 의혹 보도에서도 여실히 나타난다. 일명 ‘검찰발 보도’로 논란이 된 이번 사태에서 언론은 단지 검찰의 수사내용을 받아적는 대리인에 불과했다. 언론은 기본적으로 거쳐야 하는 사실 확인 절차조차 거치지 않은 채 단독·속보라는 제목을 달고 보도 자료에만 근거해 기사를 내보냈다. 속도 경쟁만을 추구한 이런 ‘경주마식 보도’는 언론 불신이라는 결과로 돌아왔다. 이를 방증하듯,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에서 실시한 ‘조국 장관 가족 의혹 언론보도 신뢰도 조사’에 따르면 59%의 응답자가 ‘신뢰하지 않는다’라는 항목에 ‘그렇다’고 답했다.  

언론은 지금이라도 변해야 한다. 언론은 정치 세력의 눈치를 보며 그들에게 아양 떠는 아첨꾼이 아닌 정치 세력의 부정부패를 감시하는 파수꾼이 돼야 한다. 또한 언론은 왜곡된 정보전달에서 벗어나 정의로운 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담론을 이끌어야 한다. 

이번 조국 사건을 통해 드러났듯 언론은 보도 속도에만 집중해서는 안 된다. 특히 이번 사건에서는 속도에만 집중한 나머지 제대로 된 사실 확인 절차도 거치지 않은 많은 추측성 보도들이 쏟아졌다. 이에 지난달 30일 법무부는 ‘오보를 낸 언론사 기자의 검찰 출입을 제한하겠다’는 내용이 포함된 훈령을 만든다고 밝혔다. 해당 조치에 많은 언론이 ‘언론의 자유를 구속하는 행위’라며 비난하고 나섰다. 하지만 이와 같은 조치는 그간 언론이 해왔던 관행에 대한 극약처방으로 볼 여지가 있다. 물론 이 과정에서 우려되는 언론통제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훈령 시행 전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다.

언론은 국민에게 정보를 전달하고 사실 관계를 알리는 중요한 정보 전달 매체이자 사회적 기구다.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르다’는 속담처럼 언론은 지금 당장 개혁하고 국민의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