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에도 의료사협이 있어요!
안산에도 의료사협이 있어요!
  • 고다경 기자
  • 승인 2019.10.13
  • 호수 1502
  • 5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RICA캠퍼스가 있는 안산에도 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이하 의료사협)이 있다. 안산의료사협은 1990년대부터 안산에서 이어져 온 지역사회 활동과 공단 도시라는 특성이 결합해 탄생했다. 의료생활협동조합(이하 의료생협)으로 시작해 2013년에 국내 최초로 의료사협으로 전환된 안산의료사협은 설립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안산의료사협 전반의 사업을 총괄하는 이영록<안산의료사협 조합사업부> 부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안산의료사협이 어떻게 안산 시민 복지 향상에 이바지하고 있는지 들어봤다.

Q. 안산의료사협에 관해 소개해달라.
A. 안산의료사협은 2000년 의료생협으로 시작해 2013년 보건복지부의 인가를 받아 대한민국 최초로 의료사협으로 전환됐다. 안산의료사협 설립 당시 안산은 공단 도시라는 특성으로 인해 노동자들의 취약한 생활 여건이나 건강 문제 등이 대두됐다. 이런 사회문제를 해결하려는 지역사회의 움직임과 의료진의 결합을 계기로 만들어졌다. 지난 8월 기준으로 조합원 수는 6천3백여 세대로 타 의료사협에 비해 많은 편이다. 현재 안산의료사협 내 의료 기관은 △건강검진센터 △새안산상록의원 △새안산우리치과 △새안산의원 △새안산한의원 등이 있다. 뿐만 아니라 복지 서비스의 목적으로 △꿈꾸는집요양원 △장애인활동지원센터 △재가장기요양센터 등의 돌봄기관도 운영하고 있다.

Q. 타 의료사협과 다른 안산의료사협만의 특징은 무엇인가?
A. 안산의료사협은 의료 차원의 서비스를 넘어 복지 서비스까지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2011년부터 고령사회 대비를 과제로 설정해 관련 복지 서비스를 통해 지역사회 건강 증진에 힘쓰고 있다. 조합원으로 구성된 자원봉사단도 안산의료사협만의 특징이다. 매년 약 5천8백여 명의 봉사자들이 1만 시간 이상의 봉사활동을 한다. 이는 곧 내년부터 시행될 커뮤니티 케어 사업으로 확대될 수 있어 의미가 크다.

Q. 안산의료사협의 대표적인 활동은 무엇인가?
A. 지난 9월부터 시행한 장애인 활동 지원사업이 있다. 우리 사회 내 일상생활이나 사회활동이 어려운 장애인분들의 자립을 돕기 위해 가사 지원 및 신변처리 지원 등을 제공한다. 또한 앞서 언급된 것처럼 내년부터 안산시와 협력해 커뮤니티 케어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행된다. 요양 시설이나 병원에 있는 노인분들의 안정적 지역 복귀를 목표로 다양한 사업이 이뤄질 예정이다.

Q. 안산의료사협의 향후 계획이나 방향성은 무엇인가?
A. 의료사협이 추구하는 가치와 최근의 시대적 요구가 맞닿아 있어 의료사협의 미래가 더욱 밝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발맞춰 의료 서비스를 넘어 복지영역으로의 확장이 필요하다. 또한 소모임 수준의 동아리 활동을 마을 단위의 조직으로 확장하는 것도 목표다. 내년에 안산의료사협 설립 20주년을 맞아 전환의 시기로 여겨지는 만큼 과거의 결과를 바탕으로 안산의료사협의 청사진을 그려가고자 한다.

도움: 이영록<안산의료사협 조합사업부> 부장
노승희 기자 seunghi0703@hanyang.ac.kr
오수정 기자sujeong5021@hanyang.ac.kr
이예종 기자 prodigye@hanyang.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